일감 부족에 따른 일자리 박탈러시 시작될 듯

구조조정의 칼날이 우선적으로 협력업체 종사자들에 향할 것이란 현실속에 삼성ㆍ대우조선해양의 현장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1년 가까이 이어지는 선박 수주의 급감으로 현장 일감이 줄어들면서 우선적으로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일자리에 구조조정의 압박이 가해지고 있는 것.

일감 잔량으로 올해는 그럭저럭 큰 문제없이 버텨 왔다. 그러나 신규수주가 이어지지 못하면서 잔량이 대폭 줄어드는 내년, 후 내년의 경우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일자리 대거 박탈’이 현실화될 것이란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는 지역의 전반적 환경을 좌우할 수 있는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을 낳고 있어 우려가 큰 것이다.

대우조선 해양은 올해 78척의 선박 건조가 예상되나 내년에는 27-8척의 건조만 예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얼마나 많은 일감이 줄어들며 이에따라 얼마나 많은 근로자들이 구조조정의 칼날에 서게 될지 충분히 짐작이 가고도 남을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신규발주 급감, 잔량감소 등에 따라 조만간 2,000명에서 1,000명 정도의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이란 소문들이 2-3달 전부터  현장에 확산됐다.

한 현장 근로자는 “ 사장단 회의를 출처로 한 이 같은 구조조정 소문에 현장분위기가 뒤숭숭하다”며 “ 구조조정의 1차 대상이 누가 되겠는가? 손쉬운 협력업체 종사자들이 우선적인 조정대상이 될 것이다. 이번에는 직영들의 구조조정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불안해 하는게 현장 분위기다”고 말했다.

직영의 경우 노조나 노사협의회를 통해 대응할 수 있다, 그러나 4만이 족히 넘는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현실적인 방어막은 없는 형편이다.

협력업체의 고용안정문제까지 노조나 협의회가 단체협약 사항으로 안아가는 타 기업의 사례도 있는 만큼 삼성,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도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고용안정 문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