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풍력발전 기술업체 드윈드사 5천만달러에 인수

▲ 지난 10일 LA에서 열린 인수계약식에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오른쪽)과 CTCTK 벤톤 윌콕스(Benton H Wilcoxon) 회장이 계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이 미국의 풍력발전 기술업체를 인수해 본격적인 풍력발전사업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1일 미국의 CTC(Composite Technology Corp)사의 자회사인 드원드(Dewind Inc)사를 약 5천만 달러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드윈드사는 1995년 세계 풍력발전산업의 최대 클러스터 지역의 중심인 독일 함부르크에서 설립된 업체로서 풍력터빈의 설계, 기술개발 및 마켓팅을 수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06년에 미국 시장를 겨냥해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했으며 지금까지 개발된 750W 1.5MW, 2MW급 터빈을 유럽, 중국, 남미, 미국 등에 총 760MW에 이르는 710기의 터빈을 성공적으로 판매, 설치했다. 

CTC사는 미국 나스닥 상장된 전선업체로 드윈드사의 주식을 100% 보유하고 있었다.

대우조선해양은 드윈드사를 인수, 신모델 개발을 위해 우선 7천만 달러 정도를 바로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북미지역에 생산공장도 설립, 미국의 텍사스에 1차로 2MW급 풍력터빈 20기의 풍력단지를 조성하고 향후 420기로 구성된 대형 풍력발전 단지(wind farm)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제조 노하우와 드윈드사의 풍력 기술이 결합되면 단시일 내 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 것”이라며 “북미 지역을 거점으로 2015년 세계 10, 2020년에는 세계지장을 15%를 차지하는 3위권의 풍력 설비업체에 올라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 사장은 사안의 중요서을 감안, 11일까지 회사가 여름휴가에 들어갔음에도 불구, M&A 관련 팀을 직접 이끌고 현지를 방문해 최종 협상을 마무리 짓고 인수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풍력산업은 기술개발과 시장의 검증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특성이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를 통해 통상적으로 5~6년 정도 소요되는 이런 검증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자체 개발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진출에 지역적인 제약이 없으며 조립산업의 특성상 요구되는 주요 공급망(supply chain)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세계 풍력시장 규모는 2020년 약55,000MW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대우조선해양은 이중 8,300MW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설비를 제작해온 해양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해양 풍력시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해양 풍력 발전은 풍질(風質)이 좋아 발전 가능성이 크고 대우조선해양의 높은 해양 제품 기술력과 결합할 경우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 초부터 미래연구소를 설립하고 해상 풍력 발전 등을 비롯한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관련한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해 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