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개국 1100개社… 삼성ㆍ대우 부스설치, 국내 CEO 대거 참여

‘세계 조선해양 박람회’를 거제서 개최하자는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대 선박박람회 '노르쉬핑(Nor-Shipping) 2009' 행사가 지난 9일 노르웨이에서 열렸다. 세계 각 국의 조선관련 CEO들이 대거 참여했고 특히 현대, 삼성, 대우 등이 설치한 한국전시관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매 홀수 년마다 노르웨이에서 열리는 노르쉬핑은 짝수 년에 개최되는 그리스 포세도니아, 독일 SMM 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선박박람회'로 꼽힌다.

조선 및 기자재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다, 12일까지 진행되는 박람회 기간 동안 각종 세미나와 수주 협상 등이 이뤄져 세계 조선인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벤트이기도 하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등 국내 메이저 조선소들이 참여했고 SPP조선과 성동조선해양 등 중형 조선소도 이번에 처음 참석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총 52개국, 1,100개 업체가 전시장에 부스를 마련했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주 급감에도 불구, 전시 업체들이 2007년(40개국, 830개사)보다 20% 이상 늘어났다.

이에 대해 톨레프 쉬이안데르 노르쉬핑 총괄 이사는 "일부 기업이 경기침체 때문에 전시를 취소했지만, 박람회가 조선업계의 소통과 솔루션 공유에 큰 역할을 하는 탓에 참가 규모가 오히려 늘었다"고 설명했다.

한장섭 조선공업협회 부회장은 "에너지 문제가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상선보다는 해양설비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고, 친환경 관련 기술 전시도 늘었다"고 전했다.

해양플랜트의 부상은 한국전시관에서도 느껴진다. 과거 박람회의 경우 주로 초대형 원유운반선, LNG운반선, 컨테이너선 등의 모형과 기술이 전시됐지만, 이번 전시회에선 해양설비가 주를 이루었다는 전언이다.

세계 최대 조선소인 현대중공업은 초대형 FPSO(부유식 원유 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의 강점을 내세웠고,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수주한 11억달러 규모의 LNG-FPSO(부유식 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를 주력 제품으로 전시관을 꾸몄다.

대우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역시 리그선(반잠수식 시추설비) 등의 건조 기술 우수성을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 유가 폭등을 계기로 선주사들의 에너지 개발 수요 증가와 조선사들의 신성장동력 확보가 맞아떨어진 셈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메이저 에너지 기업인 쉘, 엑슨모빌, BP 등도 대거 참석해 국내외 업체들과 수주 협상을 벌인다. 최길선 현대중공업 사장, 김징완 삼성중공업 부회장,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노르웨이를 향해 떠났다.

삼성 중공업 한 관계자는 “시와 양대 조선 관계자 등은 박람회 전 과정을 면밀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세계수준의 박람회가 거제에서 개최된다면 이의 가치는 실로 클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