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2명 뇌물혐의도 수사 노조, 철저 수사 촉구

대우조선해양이 비자금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김우중 회장의 대우그룹이 해체되고 대우조선이 독립분리된 후 처음으로 터진 의혹이니만큼 그 귀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산업은행 관리체제하에 있고 또 최근의 수주불황에 따른 장기적 조선경기가 불투명한 시점에서 터져나온 비자금 의혹사건인 만큼 그 여파가 작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김오수)는 대우조선해양 임원 2명이 용역업체 선정과정에서 거액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05년 대우조선해양에서 나오는 고철수거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명목으로 업체 관계자에게서 억대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상이군경회의 수익사업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단서를 포착했으며 조만간 해당 임원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또한 밝혔다.

검찰은 또 대우조선해양이 2007년 자회사 대우조선해양건설을 통해 중소건설업체 A사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자산가치를 실제보다 부풀리는 방식으로 수 십 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살펴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A사에 사옥 리모델링 사업을 맡기는 과정에서도 공사비용을 과다 지급하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있다.

한편 임원의 뇌물혐의 및 비자금 조성의혹이 불거지자 노동조합이 강력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지난 15일자 ‘새벽함성’을 통해 “임원의 뇌물, 비자금 의혹은 대우조선 전체구성원을 크게 실망시켰다”며 “누구든 대우조선을 좀먹는 행위는 용서돼서는 안되며 검찰은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해야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