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질병 등에 강해 생산성 향상 기대

국립수산과학원 어류연구센터는 새 소득원 창출과 강도다리의 양식 산업화 조기 정착을 위해 지난 4월 경북 경남 전남 및 제주 일원 민간 양식장에 수정란을 시험분양했다.

그 결과 크기가 8-10㎝ 인공종묘 약 1백만마리 내외가 생산돼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금액은 약 15억원에 이를 것으로 나타나 양식 산업화 조기 가능성을 확인했다.

강도다리는 주로 동해안에서 겨울 및 봄철에만 잡히고 최근 환경오염 등 여러 원인으로 어획량이 줄고 있으며, 새 소득원 창출을 위한 대체양식 품종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우리나라 수산양식업계는 경기침체와 중국 수산물 등의 대량수입 등 국내·외 양식 여건의 변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어류연구센터는 고가에 가자미류 중 대형종인 강도다리 양식 기술개발과 산업적 규모로 적용키 위한 시험연구를 최초로 시도해 2004년부터 대량 인공채란에 성공, 대량 인공 종묘생산까지 이어져 강도다리 양식 산업화 보급을 위한 양식기반을 조성, 양식기술 및 수정란을 어업인에게 보급하기 시작했다.

강도다리는 질병 등에 강하고 생존률이 넙치에 비해 20-30% 정도 높으며, 냉수대에 의한 잦은 수온변화와 저수온에도 먹이를 잘 먹고 성장해 넙치 대체어종으로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성장에 있어 넙치와 비교할 때 종묘에서부터 12개우러 후 넙치 체중의 70% 정도로 성장해 다소 성장이 느리지만 고밀도 수용이 가능하고 항생제 등 약제를 사용하지 않아 식품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며 소비자들에게 차별화 된 식단제공이 가능, 산업화가 빠를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