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동 군부대 부지 개발사업도 가시화 전망

그동안 거제대대 이전사업이 현재 신축 공정률 52%를 보이고 있어 내년 7월에 완공과 함께 이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드론으로 본 거제대대 이전 공사현장과 진입로 모습.
그동안 거제대대 이전사업이 현재 신축 공정률 52%를 보이고 있어 내년 7월에 완공과 함께 이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드론으로 본 거제대대 이전 공사현장과 진입로 모습.

사업비 부족으로 지지부진 했던 거제대대 이전사업 신축공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민간사업자인 ㈜삼호시트론시티와 거제시에 따르면 15일 현재 공정률이 52%를 넘어서 내년 7월께 신축공사 완공과 함께 양정동에 있는 군부대도 이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진입로 공사는 설계변경 등으로 진척이 늦어지고 있지만 내년 7월 이전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현 군부대 부지 개발사업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거제대대 이전 및 양여부지 개발사업으로 이름 붙여진 이 사업은 거제시와 민간사업자가 '기부(寄附) 대 양여(讓與)'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민간사업자가 양정동 소재 기존 거제대대 군부대를 이전·대체할 시설을 지어주고, 공사에 투입된 민간사업비는 거제시가 국방부로부터 양여 받은 부지 일부를 공사대금으로 정산받는다.

거제대대 이전 공사현장 진입로.
거제대대 이전 공사현장 진입로.

대신 민간사업자는 거제대대가 있던 부지(자연녹지·32필지 7만여㎡)를 2종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해 도시개발 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군부대가 신축·이전할 대상지는 연초면 죽토리 917번지 외 29필지 25만5902㎡ 통합생활관과 안보교육관·주둔지·훈련장·사격장 등을 짓는다.

건축면적 7205㎡·연면적 9140㎡로, 지하1층·지상3층 등 총 16개 동과 공작물(연면적 8623㎡ 건축물·517㎡ 공작물) 10식을 건축한다. 총 공사금액은 385억원이다.

한편 거제대대 사업은 2015년 4월부터 민간사업자인 ㈜스타힐스시트론 공영개발(서희건설 등 5개사)이 거제시와 시행 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해 왔으나, 자금 부족으로 중도 포기하는 바람에 4년이 넘게 표류해오다 지난해 3월 특수목적법인(SPC) 삼호시트론시티와 사업 시행 협약을 체결하고 5월부터 현장 사무실 설치와 터 닦기 등 기초공사를 시작했다.

당초 이 사업은 시가 군부대 사격장 소음 등 지속적인 민원을 해소하고자 지난 2012년 8월 국방부에 거제대대 이전 협의를 요청한데 이어 같은 해 12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사업을 승인받으며 가시화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