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사 앞서 기자회견 및 거제시민 11만명 매각반대 서명 전달

29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졸속 매각을 반대하는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 대책위원회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29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졸속 매각을 반대하는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 대책위원회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매각 철회 촉구 거제시민 11만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이들은 대우조선의 동종사 졸속 매각은 거제와 경남의 지역 경제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은 물론 수십만명의 노동자와 거제시민 등에게 피해를 주게 될 것이라며 특혜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하는 것은 재벌 특혜 매각이자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11만명의 서명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했다.

대우조선해양 졸속 매각 반대운동은 지난 2019년 1월 매각 발표 이후 2년 이상 계속돼 온 거제지역 최대 쟁점으로 노동계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등 거제시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도 지난 1월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은 오늘의 경남과 거제를 있게 한 원동력이었으며, 앞으로도 320만 경남도민과 25만 거제시민의 먹거리 산업이자 국가 기간산업으로 변함없이 함께할 성장 동력”이라고 주장하며 산업은행과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일방적 매각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해 왔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길종 거제범시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대우조선 매각반대 투쟁은 단순히 기업 하나를 살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1500개의 재하청 업체 노동자와 그들의 가족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고 거제 경남 지역의 노동자 서민과 지역경제를 살리는 투쟁”이라고 대우조선 매각반대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들은 또 “대우조선 매각 결정은 그야말로 ‘밀실정책·재벌특혜 정책의 결정판’인 밀실야합”이라고 설명하며 “지역경제 파탄과 인적 구조조정은 물론 한국 조선산업 생태계 전반의 붕괴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수 조원의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향양을 현대중공업에 상납할 것이 아니라 다시 국민에게 환원하는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명분없는 매각 철회와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는 조선산업 정책의 재설계”를 주장했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문에는 거제시와 거제시의회, 전국 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대우조선 매각반대 전국대책위, 경남대책위, 거제대책위가 함께 이름을 올렸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거제시민 11만명의 매각반대 서명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하며 “지역경제를 파탄 내는 대우조선 졸속 매각을 저지하는데 집권여당과 정치권이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라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뜻”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