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과 ‘선박 에너지 효율관리 및 선단 관리 공동연구 협약’ 체결
첨단운항 시스템과 친환경 기술 결합해 선박연료 최대 15% 절감 가능

삼성중공업(대표이사 박대영)과 한진해운이 통합 에너지관리시스템의 공동 연구개발에 나섰다.

지난달 27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삼성중공업과 한진해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박 에너지 효율관리 및 선단 관리에 대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의 CO2 배출량을 규제하기 위해 고효율 선박건조와 효율적 운항을 위한 지침서 적용을 강조하는 등 환경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개발에 나선 것이어서 그 결과에 더욱 주목된다.

이 시스템은 운항경로, 트림, 엔진 및 추진 성능, 배기가스 배출량 등 선박의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모니터하고 분석·관리함으로써 연료 소모량을 최대 15%까지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항로 최적화, 트림 최적화, EEOI 감시·분석 등을 통합하고 선박 포털서비스 기능이 결합된 것이다.

이중 항로 최적화 프로그램은 선박의 성능 데이터와 기상 정보를 바탕으로 목적지까지 최적의 항로를 찾아주는 기술로서 선박에 적용할 경우 연료 소모량을 6% 가량 절감할 수 있다.

트림 최적화 또한 선박의 속도와 탑재된 화물의 무게에 따라 최적의 트림을 산출, 선박 평형수의 위치를 이동해 트림을 조정함으로써 연료비를 5% 줄여주는 기술이다.

이밖에도 이 시스템에는 선박 연비를 나타내는 EEOI(Energy Efficiency Operation Indicator)를 실시간 감시하는 에너지 효율관리 프로그램, 선박의 속도와 RPM을 최적화하는 선박 성능평가 및 분석 프로그램 등이 포함됐고 선박의 운항상태를 감시하고 진단할 수 있는 VPS(Vessel Portal Service)와의 결합으로 선단의 에너지 효율이 통합 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시스템은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한진해운의 4,600TEU급 컨테이너선에 오는 5월경 장착돼 2016년 말까지 실선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황보승면 전무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술은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기술자립도가 탁월하며 한진해운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고 실제 선박에 탑재해 장기간 효과 검증도 할 수 있게 됐다”며 “불황 극복을 위해 국내 조선사와 해운사가 협력하는 좋은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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