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장이 있어야 조기회도 있다 - 둔덕면조기회

조기축구회로 3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고 있지만 축구 보다는 지역봉사와 지역민의 화합에 열정을 바치고 있는 조기회가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33년 동안 아름다운 전통을 지켜온 둔덕조기회(초대회장 윤석조) 회원들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긴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둔덕조기회(회장 윤학종)의 활동은 역사만큼 다양한 경력과 자랑거리를 갖고 있다.

둔덕조기회는 지난 1976년 거제군 새마을 친선축구 대회에서 둔덕면 대표선수단의 우승을 계기로 그해 12월 20일 탄생됐다. 둔덕조기회는 이후 33년이 지난 지금까지 자랑스런 전통을 잇고 지역사회 발전에 노력하는 둔덕면의 일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조국 근대화와 농촌 개혁 등 새마을운동의 근간이 되었던 둔덕조기회는 부지런함과 화합 단결을 바탕으로 둔덕면의 미래를 열어가는 산실이었다. 당시 둔덕조기회는 창단 초기부터 둔덕면을 위한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발 벗고 나섰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인 둔덕면은 시간이 갈수록 인구수가 줄어들고 있어 농번기가 되면 일손이 부족하다.

더구나 조기회 창단 초창기인 70-80년대에는 농기계보다는 인력으로 농사를 짓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당시 회원들은 모내기, 보리추수, 가을추수 등 농사일을 돕는 봉사를 많이 했다.

농사일의 대부분을 농기계에 의존하고 있는 요즘은 농사일봉사보다 환경정화나 각종 공익사업에 적극 동참하며 봉사의 명맥을 이어 오고 있다.

특히 둔덕면 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거덕상’은 지난 83년 둔덕조기회 창립총회 때부터 만들어져 현재 둔덕면의 가장 권위 있는 공로상으로 자리매김 했다.

둔덕조기회 사무실에는 30년도 넘는  출석부, 가계부, 각종 트로피가 고이 보관 돼 있다. 이는 선배들이 일궈낸  기록과 가르침을 잊지 않고 지켜나가려는 둔덕조기회의 자긍심이다.

더구나 조기회 회원들이 항상 지참하고 있는 ‘회원수첩’에는 회원선언문, 회가, 운영목표, 회칙, 회원주소록 등이 잘 정리돼 있어 조기회의 역사와 전통 만큼 잘 정비된 조직체계를 엿볼 수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조기회의 경기나 각종행사가 있으면 명예회원이 된 선배들이 빠짐없이 참여하며 격려하는 조기회로 정평이 나있어 다른 조기회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특히 다른 조기회와는 달리 둔덕조기회의 선수번호는 영구번호로 지정된다. 둔덕조기회의 유니폼 번호는 현재 ‘154’번까지 등록 돼 있다.

해마다 유니폼을 맞추고 선수번호를 지정 할 수도 있지만 둔덕조기회원들은 입회와 동시에 회원 개인마다 영구번호를 새긴 유니폼과 함께 전통을 지켜가는 굳은 의지도 함께 이어 받는다.

하지만 이런 역사와 전통에도 불구하고 회원 수가 점점 줄어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조기회에는 20대 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회원이 있지만 평균 연령은 45세로 고령화 돼 있다. 이는 농촌지역 조기회가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로 둔덕조기회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윤학종(56) 둔덕조기회 회장은 “둔덕조기회는 창단 당시부터 축구보다는 지역사회에 봉사하자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단체로 앞선 선배님들이 지켜온 전통을 이어 둔덕면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윤회장은 “둔덕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둔덕 출신의 많은 젊은이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둔덕조기회는 오랜 전통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운동장 하나 없는 열악한 재정 여건 등 힘든 상황 속에서도 화합과 애향으로 모든 일을 극복하고 있다. 이러한 둔덕조기회 회원들의 건강한 모습에서 둔덕면의 밝은 미래가 느껴진다.

■ 둔덕조기회 명단
●역대회장 : 1대 윤석조, 2대 김광세, 3대, 김형부, 4대 정상욱, 5대 장정균, 6대 김득수, 7대 임성수, 8대 박원규, 9대 강기득, 10대, 이형철, 11대 강종순, 12대 김현길,13대 최탁수,14대 김순철, 15대 신정목 ●직전회장 : 강기균 ●회장 : 윤학종 ●부회장 : 유동근, 김철조 ●감사 : 이종우, 서삼조 ●체육분과위원장 : 박정길 ●사업분과위원장 : 김윤승 ●홍보의전분과위원장 : 최영석 ●회원확충분과위원장 : 최득수 ●기록분과위원장 : 유춘근 ●사무분과위원장 : 김종상 ●청팀장 : 이융철 ●홍팀장 : 이광옥 ●회원 : 김영주 김성훈 김영진 손정덕 박현석 김명석 이영오 이영종 박원관 유홍길 김무성 이광민 김청 장성훈 조성재 김갑주 김동욱 김수용 서정식 유춘근 김종상 김성건 최덕수 이성웅 김인득 유지승 김승진 강영찬 장지만 최환수 김진호 김혁 박지봉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