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추진위측-조사방식의 적법성에 대한 문제제기
주민들 개표결과 환영 지역발전 방안제시

창간 34주년을 기념해 1989년 창간호부터 인터넷신문이 없었던 2006년 5월까지 보도된 기사(지역역사) 중 독자들의 관심이 높았고 중요한 기사를 인터넷에 업로드합니다. 이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 거제지역 발전을 위한 역사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1989년부터 발행된 과거 기사를 톺아보시고 거제역사를 알아가십시오.  - 편집자 주

거제신문DB
거제신문DB

시군행적구역 통합이 확정적이다.

25일 오후 장승포시와 거제군의 통합여부를 묻는 주민의견조사서 개표 결과, 장승포시에서는 1만5098가구중 56.1%인 8477가구 거제군은 2만6344가구중 80.5%인 2만1203가구가 투표에 참석해 각각 53.3%와 91.3%의 찬성으로 나타나 통합이 사실상 결정됐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진 26일 대다수 주민들은 개표결과를 환영하며 곳곳에서 모여앉아 시청사 위치와 지역발전을 위한 저마다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반대투쟁이 극심했던 장승포시에서 반대추진위측이 조사방식의 적법성에 대한 논란을 제기하면서 효력시비등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특히 장승포등 일부지역에서는 통합반대대책위원회 주도로 '의견조사결과 불인정 성명서'를 조만간 발표할 움직임이 있어 벌써부터 시비가 일고 있다.

당초 주민의견조사 방법에서부터 합법성, 정당성을 인정치않았던 반대추진위 핵심세력들은 "지방자치법에 규정돼있는 주민투표제도를 무시하고 초법적으로 실시된 주민의견조사는 법적으로도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뿐만아니라 컴퓨터 일련번호 등에 의해 비밀투표가 행해지지 않았던 점을 들어 이번 여론조사서 결과 자체를 전면부정하고 나서 앞으로 통합과 관련 진통이 예상되기도 한다.
이밖에도 장승포시내 3만3000여명의 유권자중 1만8000여명을 대상으로 그것도 겨우 과반수의 찬성표를 얻은 점을 지적, 2만여명의 찬성하지 않은 지역정서를 강조하고 5월중 대규모 군중집회를 열어 통합을 저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반대추진위 한 인사는 "시청소재지나 명칭등 기본조건을 명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찬반여부를 묻는 의견조사는 진정한 여론수렴이라고 볼수 없다"고 잘라 말한뒤 "이번 장승포시의 찬성표 중 대부분이 시청사가 장승포동이나 옥포동에 들어서는 것으로 알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에 대해 통합을 찬성하는 거제군이나 옥포동 일부사람들은 통합의 대원칙에 주민공감대가 형성된 결과를 두고 승복하지 않는 것은 억지에 불과하다며 반대추진위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또한 청사이전 문제는 지금부터 15만 주민편의 차원에서 다룰시 원만한 합의를 볼수있다는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시의회는 주민의견조사에서 압도적 찬성표를 획득하지 못하자 통합 결의를 두고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