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 장목예술중학교 교장
박상욱 장목예술중학교 교장

거제 장목예술중학교 학생들이 지난 5일일부터 8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트렌팁스 뷰티&문화행사(Trentips Beauty & Culture event)’에 공연 초청을 받았다.

이는 국제 문화교류의 새로운 지평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것은 디지털 미디어가 교육·문화 교류에 끼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잘 보여주며, 교육적 의미와 시사점이 풍부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초청은 국내 중학생들이 국제공연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부각시킨다. 장목예중 학생들이 SNS를 통해 자신들의 예술적 재능과 학교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린 결과, 국제적인 관심을 받게 됐다는 사실은 미디어 활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자기표현의 중요성과 더불어,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건강하게 노출시키는 방법을 가르쳐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 끊임없는 자기노출에 대한 미디어 활용은 학생들에게 현대교육의 새로운 모습을 제시한다. 이는 전통적인 교실학습을 넘어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동기를 미디어를 통해 부여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교육 방법의 발전과 변화는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와 진로를 보다 명확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행사 참여는 학생들에게만이 아니라 학교 전체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학교는 국제문화 교류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들을 글로벌 시민으로 양성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학생들이 이번 행사에서 트어티엔(Thuy Tien)·프엉미치(Phuong My Chi)·이동욱(도깨비 배우)과 같은 국제적 인사들과 함께 무대를 공유함으로써 얻는 경험은 그들의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이번 행사초청은 단순한 공연초청을 넘어 교육적 의미와 많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K-POP을 중심으로 한 실용음악 예술 분야의 다양성을 국제적으로 조명하며, 학생들에게 뷰티 산업·마케팅·작곡·작사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산업 분야에 대한 관심과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K-POP 실용음악 예술 분야와 연계된 산업은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 이러한 산업들은 각각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창의력과 혁신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한다. 학교는 이번 국제 행사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이러한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자신의 진로와 연계해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이에 따라 학교는 국제행사에 참여할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오디션을 진행했다. 이 오디션은 무대행사에 참여할 학생과 대중예술 문화콘텐츠 분야 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연계해 이 행사의 참여동기·필요성·기대효과 등을 영어로 준비해 발표했다.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진로를 탐색하고,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비전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번 국제행사 참여는 장목예중 학생들에게 여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했다. 첫째, 글로벌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다양한 경력 경로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확장할 수 있다.

둘째, 영어로의 발표 준비과정은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며, 다국적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기여한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 글로벌 무대에서 자신의 문화를 소개하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학생들의 이번 국제무대 진출은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잠재력을 입증하는 사례이자, 교육이 단순히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글로벌 문화 교류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디지털 시대에 교육과 문화의 경계는 점점 허물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학교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학생들이 글로벌 시대의 다양한 도전에 맞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다문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는 데 필수적이며, 이번 국제행사 참여는 그 방향을 가리키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