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민 생활편의 증진 위한 종합적인 지역 개발 계획
살기 좋고 아름다운 지역 만들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올해 둔덕면은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마을별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들은 둔덕면의 지역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계획됐다.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면, 옥동 둔답소하천의 정비사업을 비롯해 상서마을 안길 재포장, 시목 수변공원 정비 등이 포함된다. 

또 둔덕기성 진입도로(농어촌도로101호선) 개설공사와 하둔 배수로 및 농로 정비는 지역의 기반 시설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하둔 지역의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와 하둔처리구역의 노후 관로정비도 중요한 사업 중 하나다. 방답은 시도16호선(방답~어구)의 배수로 정비와 호곡마을의 찜질방 조성도 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둔덕특산품 홍보 조형물 설치 조감도. @둔덕면 제공
둔덕특산품 홍보 조형물 설치 조감도. @둔덕면 제공

이외에도 술역마을 농어촌도로207호선 정비, 술역 공공하수관로 정비공사, 왜선포항의 파도막이 확장, 화도 물량장 조성 및 염막포 정비, 학산도시계획도로(소로2-A호) 학산 자연재해 위험지구 정비 등이 포함된다.

둔덕면은 또한 지역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가치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문화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빛이 어우러진 고향’, ‘산책길 조성’, ‘하둔마을 꽃길 조성’, ‘구경오소 안내판 설치’, ‘둔덕특산품 홍보 조형물 설치’, ‘둔덕천 조망공간 조명 설치’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거제둔덕 포도축제·산방산 삼월삼짇날 축제·의종 추념제 등 지역 문화 행사와 둔덕기성 안내판 보수·고군현치조지 매장 문화재 시굴조사·방하고분군 발굴조사용역 등의 문화 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립박물관 설립 기본 계획 및 타당성 용역 △스마트 계측관리 시스템(둔덕천) 구축 △둔덕주민자치센터 운동기구 구입 등의 사업도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추진된다.

사업들은 둔덕면을 더욱 살기 좋고 아름다운 지역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표. 2024년도 마을별 사업 추진계획
표. 2024년도 마을별 사업 추진계획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