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17일 외포항 일원서 다양한 체험 및 공연행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 화합 도모하는 축제의 장 기대

지난해 열린 대구수산물축제 모습. @거제신문DB
지난해 열린 대구수산물축제 모습. @거제신문DB

겨울이면 고향인 거제 바다로 돌아오는 거제시어(市魚) '대구(大口魚)'를 만날 수 있는 축제가  외포항 일원서 열린다. 

거제시는 오는 16·17일 양일간 제16회 거제대구수산물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거제시의 시어이기도 한 대구를 전국에 홍보하기 위한 거제대구수산물축제는 겨울철 진객인 대구를 맛보고, 즐기고,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거제지역의 다양한 수산물도 만날 수 있는 축제다.

때문에 행사를 주최하는 거제대구수산물축제위원회(회장 반한일)와 주관하는 거제시호망협의회·외포청년회도 이번 축제의 슬로건을 '먹고! 놀고 Rock(즐기)고!'로 정했다. 

특히 거제시·수협중앙회·거제수협이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16일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체험 및 공연이 열린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대구 직거래 장터 △대구떡국 나누기 △맨손 활어잡기 △축하공연 △대구 깜짝 경매 △수산물 안전성 홍보 및 판매 △프리마켓 등이 있다.

특히 이번 축제는 대구뿐만 아니라 거제지역 굴·멍게 등 다양한 수산물을 홍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화합을 도모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회귀성 어류인 대구는 냉수성 어종으로 매년 11월 말부터 이듬해 2월까지 거제를 비롯한 진해만 일대에서 30만 마리 규모로 잡히고 있다.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1월은 금어기며, 수정란 채취 등을 위한 조업 금지 해제 허가를 받은 일부 어민들은 금어기에도 조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