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이내 준공된 경남도내 우수건축물 대상
14회부터 녹색건축·소규모 건축물 부문 등 시상분야 확대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오는 9월13일까지 ‘2023년 제15회 경상남도 건축상’ 작품을 공모한다.

창조적 건축문화 조성과 우수 건축인력 발굴을 위해 지난 1997년 시작돼 올해 15회째를 맞은 ‘경상남도 건축상’은 최근 3년 이내 사용승인 받은 도내 소재 건축물이라면 건축가·설계자·시공자가 모두 직접 응모할 수 있다.

도는 지난 2021년 제14회 건축상부터 녹색건축물 활성화와 지역 우수건축사 발굴을 위해 특별상(녹색건축물·소규모 건축물) 부문을 확대했다. 

또 알려지지 않은 우수한 건축물을 발굴하기 위해 홍보배너 제작 등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제14회 경상남도 건축상’에는 △거제도에 위치한 ‘지평집’이 대상 @경남도 제공
지난 2021년 ‘제14회 경상남도 건축상’에 거제시 가조도에 위치한 ‘지평집’이 대상을 받았다. @경남도 제공

지난 ‘제14회 경상남도 건축상’에는 △거제도에 위치한 ‘지평집’이 대상 △합천군 ‘철쭉과 억새사이’가 최우수 △창원시 ‘어센드’·거제시 ‘픽쳐레스크’·양산 ‘세모네모집’이 각각 우수 △고성군청소년수련관·양산서창도서관이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에서는 설계와 시공이 우수한 총 7개 작품에 대해 수상할 계획이며, 심사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수상자에게는 ‘경상남도지사상’이 수여되며, 우수한 건축문화 실현에 참여해 준 건축주에게는 기념동판이 전달된다.

오는 9월13일까지 공개 모집하며, 건축상 수상작은 10월에 발표된다. 최종수상작은 11월 열리는 ‘2023년 경상남도건축문화제’ 기간 진주시청 특별전시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곽근석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건축문화의 질적 향상은 도민의 삶의 품격을 높이고 풍요로운 삶의 기반을 조성하는 일”이라며 “경남도의 건축문화 발전과 건축의 공공성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평소 건축문화에 관심 있는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상남도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참조하거나 경상남도 건축주택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