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석 거제시약사회장
고윤석 거제시약사회장

지난 6월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제62회 경남도민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중단됐던 행사들, 특히 체육행사들이 다시 열리게 됐습니다.  

최근에 스포츠 약학 및 영양 상담가 과정을 이수하게 됐습니다. 스포츠인의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하고 전문적 약료 및 영양 상담을 위한 과정입니다. 기록을 다투는 경기는 특히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 약물에 대한 유혹을 받기 쉽습니다. 

스포츠약학회는 약물에 대한 전문성과 스포츠 영양의 방대한 정보 그리고 컨디셔닝에 대한 조력자로서 제안을 담당하게 됩니다. 

연수과정에는 막연했던 스테로이드 약물을 통한 근육을 키우는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공부하게 됐습니다. 이중 스택은 두 가지 이상의 동화작용 남성호르몬 또는 약물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뜻하는 은어입니다. 

실제로 온라인상에서 쉽게 스택 스케줄표라고 해서 원하는 효과를 늘리고 부작용을 줄이려 여러 약물을 조합해서 칵테일요법으로 복용을 하게 합니다. 

좀더 자세히 이야기 하자면 스테로이드 스택은 보디빌딩·체력단련·운동성과 향상 등을 목적으로 남성 호르몬을 여러 가지로 조합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근육 성장과 힘을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스택은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테스토스테론과 다른 남성 호르몬을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운동선수들에게는 상시 금지 물질인 약물입니다. 

스테로이드 스택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여러 가지 남성호르몬을 조합함으로써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호르몬을 함께 사용하면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스테로이드 스택은 효과를 개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시기를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작용시간과 반감기의 차이로 인해 여러 가지 호르몬을 함께 사용하면 각각의 효과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록향상이 목표인 운동선수들은 항상 유혹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스택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음성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스테로이드 사용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는 간장암·심장질환·불임·피부 문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 스테로이드 사용은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테로이드 스택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항상 전문가와 상담하고 안전한 사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서, 스테로이드 스택은 효과적인 운동성과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옵션이 될 수 있지만, 적절한 사용과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