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어리 어군 형성과 이상기후 영향

멸치. @강래선
멸치. @강래선

3개월간의 법정 금어기를 끝내고 지난 1일부터 본격 조업에 나선 기선권현망 34개 선단들이 어획량 저조로 울상이다.

출어를 앞두고 국립수산과학원은 남해 전 연안에 멸치 어군 형성이 빨라 어획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제 어획량은 기대에 훨씬 못 미쳐 첫날 9000박스(박스 1.5kg) 남짓 경매장에 위판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선주 A씨는 “남해 연안에 정어리 어군이 넓게 형성된데다 고수온 영향으로 당분간 멸치 어획량은 저조할 것”으로 예상했다.

멸치조업 모습. @강래선
멸치조업 모습. @강래선

이런 가운데 지난 3일 멸치권현망 수협(조합장 최필종)에서 초매식이 열렸다.

멸치 어획량 감소 영향으로 멸치 경매가는 대폭 상승해 중멸(다시멸) 한상자가 2만3000원, 세멸(지리)은 3만원선에 경락됐다. 

멸치 중도매인 B씨는 “예년에 비해 한 달 이상 빨리 세멸이 잡혀 당분간 대멸‧다시멸치 가격은 물량 감소로 계속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멸치조업 모습. @강래선
멸치조업 모습. @강래선

최필종 조합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수산업계 전체가 생계위협을 받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해 있다”며 “멸치수협은 국가공인기관의 방사능 검사 확인증을 받은 멸치만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등 안전에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멸치권현망 수협 마른멸치 위판량은 1만1083 톤으로 2021년 1만3959톤, 2020년 1만7666톤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