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서울아동병원 원장
민경욱 서울아동병원 원장

최근 구내염·수족구병 환자 아이들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열·입안의 통증으로 음식 섭취를 잘 못하고, 피부 병변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볼 때면 마음이 아프고, 빨리 회복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쓰이는 요즘입니다. 

수족구병은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A16 또는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며, 입 안의 물집과 궤양·손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콕사키A바이러스 5·6·7·9·10, 콕사키B바이러스 2·5도 원인이 됩니다.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A16에 의해 발생하며 최근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한 수족구병의 집단 발생이 유행되고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미열이 있거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고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입 안의 인두는 발적되고 혀와 볼 점막·후부인두·구개·잇몸과 입술에 수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흔하며 3~7㎜ 크기의 수포성으로 손바닥과 발바닥보다는 손등과 발등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엉덩이와 사타구니에도 발진이 나타날 수 있고, 엉덩이에 생긴 발진은 대개는 수포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수포는 1주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되는 모습을 대개 보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해 생긴 수족구병은 콕사키 바이러스 A16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며 무균성 뇌막염·뇌염·마비성 질환 등의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 수도 있어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신경계 증상이 있는 경우 인두 분비물·대변·뇌척수액 등을 채취하며 바이러스 배양검사를 통해 원인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7일에서 10일 후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만, 입안 병변으로 인해 경구 섭취가 어려운 아이들은 탈수가 우려되어 수액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뇌수막염 등의 심한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그에 따른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수포성 발진이 호전됩니다. 

합병증으로는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한 수족구병에서 발열·두통·경부(목) 강직증상 등을 나타내는 무균성 뇌수막염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는 뇌간 뇌척수염·신경인성 폐부종·폐출혈·쇼크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족구병에 대한 일상 속에서의 예방방법으로는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아기 기저귀를 갈고 난 후나 분변으로 오염된 물건을 세척하고 난 후 비누를 사용해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수족구병 환자 아이와의 신체 접촉을 제한함으로써 감염 위험성을 낮출 수 있어서, 감염확산의 억제를 위해 발병 초기 수일간 집단생활에서 환자 아이를 제외시키기도 합니다. 

코와 목의 분비물·침, 그리고 물집의 진물 또는 감염된 사람의 대변에 직접 접촉하게 되면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하므로 환자와 접촉한 후에는 특히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수족구병이 급격히 유행하는 요즘입니다. 모쪼록 개인위생 관리에 더욱 신경써서 수족구병 등의 감염병으로부터 아이들과 가족 모두의 웃음을 지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