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속담에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 이는 괜히 의혹을 살 만한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이다. 특히 공직에 있는 사람들은 더욱 새겨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최근 거제시가 민선 7기 시장의 임기를 한 달 남겨 놓은 시점에서 급하게 시행한 통합 건설사업관리용역 공고를 마감 하루 전 돌연 취소시켜 사업을 준비해온 업체들의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거제시는 지난 6월 100억원 상당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등 동부권역 공공하수처리시설 5개소와 하청 장목권역 하수공공처리시설 5개소 통합관리를 위한 감리업체 선정 입찰공고를 하면서 절차를 간소화시켜 급하게 공고하고도 접수마감날 돌연 취소해 그 이유에 대해 괜한 의구심을 만들었다.

이에 대해 거제시 관계자는 "입찰 제출서류에 형평성 위배 소지가 있어 급하게 공고를 철회했고 다시 보완해서 재공고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가 밝힌 형평성 관련 문제는 두 건의 감리사업에 동일한 전문기술인을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입찰 참여업체의 문의에, 검토한 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 공고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물론 전문 감리기술인이 부족한 것은 업계의 현실이다.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면 뒤늦게라도 바로 잡는 것이 마땅한 일이다.

그러나 취소가 유일한 대안이었는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부산시의 경우 두 개 이상의 사업을 동시에 공고를 내야 할 때는 전문 감리기술인 중복은 허용하되 한 업체가 두 개 사업을 다 낙찰받는 것은 불허하는 넉다운 방식을 통해 감리인력의 부족도 해결하고 한 업체가 독점하는 것도 막는 방법을 택한다.

거제시도 이런 방법으로 공고 취소를 하지 않고도 사업을 진행할 수는 없었는지, 공고 취소는 무리한 사업 진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또다른 문제 때문이지는 않은지 괜한 의혹만 증폭시킨 셈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