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카타르 LNG프로젝트 중 첫발…2025년 1분기에 인도 예정

지난 2009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해 카타르에 인도한 초대형LNG운반선. /사진= 대우조선해양 제공
지난 2009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해 카타르에 인도한 초대형LNG운반선. /사진=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카타르 LNG프로젝트에서 LNG운반선 4척을 수주하며, 카타르 프로젝트의 첫발을 내디뎠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박두선)은 에이치라인해운·팬오션·SK해운으로 구성된 한국컨소시엄으로부터 17만4000㎥급 LNG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5년 1분기까지 선주측에 인도돼 카타르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North Field Expansion Project)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ME-GA)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의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대우조선이 올해 수주한 선박 22척은 모두 이중연료 추진 선박으로,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스마트십 솔루션인 DS4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연간 LNG생산량을 기존 7700만톤에서 1억2600만톤으로 확대하는 증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지난 2020년 카타르에너지는 대우조선해양과 LNG운반선 선표 예약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은 선표 예약합의서에 따라 건조되는 첫 번째 선박들이다. 

LNG운반선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실제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진행된 카타르 프로젝트에서도 전체 53척중 절반에 가까운 26척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또 연간 20척의 LNG운반선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가장 적합한 조선소로 선주들에게는 정평이 나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을 믿고 선택해준 카타르에너지에 감사드린다”며 “카타르에너지·카타르가스·한국 컨소시엄과 함께 협력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LNG운반선 16척·컨테이너선 6척·해양플랜트 1기·창정비 1척 등 총 24척/기 약 54.7억달러 상당의 일감을 확보해 목표인 89억달러 대비 약 61.5%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수주한 27.4억 달러 대비 두배 가까이 늘어난 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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