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 단일 선거구로 조정하는 등 파행 끝에 의결

거제시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가 확정됐다.

확정된 조정안에 따르면 △‘가 선거구’는 동부·남부·거제·둔덕·사등면으로 관할 지역과 선거구 명칭이 바뀌면서 의원정수는 2명으로 조정됐다. △‘나 선거구’는 일운면·장승포·능포·상문동으로 조정되고, 의원정수는 3명 △‘다 선거구’는  옥포1·2동과 연초·하청·장목면으로 의원정수는 3명 △‘라 선거구’는 아주동 단일 선거구로 의원정수 2명 △‘마 선거구’는 장평·고현·수양동으로 의원정수는 4명이다.

이와 관련 경남도의회는 지난 27일 원포인트로 열린 제39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경상남도 시·군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표결로 통과시켰다.

이 조례안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으로 시·도의회 선거구 및 의원정수, 자치구·시·군의회 의원 총정수가 변경된데 따른 것이다.

기존 조례에서 264명이던 시·군의원 총정수가 270명(지역 234명, 비례 36명)으로, 96개이던 선거구는 94개(2인 54개, 3인 34개, 4인 6개)로 개정했다.

시·군 선거구 조정 결과 창원시(44명→45명), 진주시(21명→22명), 김해시(23명→25명), 양산시(17명→19명) 등 4개 시의원 정수가 증가했고, 그 외 시·군의원 정수는 기존 조례와 같다.

그러나 선거를 30여일 남겨두고 뒤늦게 선거구가 획정되자 당선 가능성을 놓고 시의원 후보들의 셈법도 복잡하게 얽혀 돌아가고 있다. 일부 예비후보들은 지역구 등록을 변경하고 선거사무소와 홍보 인쇄물 등을 다시 마련하는 등 곤혹을 치루는 모양새다.

한 시의원 예비후보는 “이미 등록을 마치고 사실상 선거운동을 해 온 입장에선 황당하기 짝이 없다”면서 “지방자치나 지방분권이란 말은 한낱 정치 구호에 불과하다는 게 이번 뒷북 선거구 획정을 통해 그대로 드러났다”고 맹비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