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BS 선급으로부터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기본 승인 획득
탈탄소화·탄소포집 기술 발달로 이산화탄소 운반선 필요성 증가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하고 기본 인증을 획득한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조감도. /사진=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하고 기본 인증을 획득한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조감도. /사진=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무탄소화 실현을 위한 신선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박두선)은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7만㎥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LCO2 Carrier)에 대한 기본 승인(AIP)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화 정책과 탄소포집 기술의 발달로 선박을 통한 액화이산화탄소 운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존 식품산업에 이용되던 1000㎥에서 2000㎥급의 소형 LCO2운반선으로는 현재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초대형 LCO2운반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이유로 이번에 승인된 초대형 LCO2운반선은 개발단계에서부터 시장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 선박은 길이 260m, 폭 44m로 현재까지 선급의 인증을 획득한 LCO2운반선 중에서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한다. 

특히 LNG 추진엔진을 탑재하고,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각종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발됐다. 

또 이번 인증에서 대우조선해양의 화물창 디자인 및 화물관리시스템은 ABS 선급 규정은 물론 국제해사기구 IMO의 IGC Code(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산적 액화가스 운반선의 건조와 장비에 관한 국제 규정)도 준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서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를 위한 새로운 소재 개발과 탱크의 용량을 증가시켜 선주의 운용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선박 디자인 개발도 진행중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과 LPG운반선 등 액화가스운반선 분야에서 축적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분야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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