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 오는 12월1~26일까지 유경미술관 제5관서 열려

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기후위기 시대, 멸종 위기종을 다시 보다’ 특별전을 오는 12월1일부터 26일까지 박물관내 유경미술관 제5관에서 연다. 

이번 전시에는 김복동·구채연·권창남·남지형·박영숙·신동임·신영진·우창훈·이영자·이은경·장영우·정지윤·최소윤·탁노·허정호·쿠질바야르소드놈(KhugjilbayarSodnom) 등 16명의 작가들이 참여했으며, 전 세계 화두로 떠오른 지구촌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자연의 소중함·인류를 포함한 생태계 가치의 중요성을 전 세계로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에 앞서 주한 영국대사관은 “‘지구생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반세기 동안 지구상 야생동물 개체수가 이미 3분의2 가량이 사라졌다”며 “기후변화만으로 이번 세기 생물종 5분의1 정도가 멸종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고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전했다.

또 “사람뿐만 아니라 생태계 전부가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어 멸종위기 동물들을 추모하고, 동시에 기후위기 대응 시급성을 전달하고자 한국의 예술가들이 모여 기후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작품에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유경미술관 경명자 관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문제들은 이미 인간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며 “인간의 편의와 활동으로 환경파괴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심각성을 외면하고 있는 이들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자 마련한 이번 전시를 통해 기후 위기 극복과 자연과의 공생, 환경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작은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특별전은 금보성아트센터와 환경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예술가협회 주관·주한 영국대사관이 후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