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도 12년 만에 최고

대우조선해양(사진 왼쪽)과 삼성중공업 전경. /사진= 거제신문DB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0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3만CGT중 한국이 112만CGT(52%)를 수주하며, 중국 81만CGT(38%)를 14%P 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10월까지의 누계 실적은 4099만CGT로 전년 동기(1563만CGT) 대비 162% 증가해 2013년 4698만CGT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같은 시황 호조에 힘입어 전세계 수주잔량은 8903만CGT로 늘었으며, 한국은 2016년 3월 2938만CGT 이후 5년 만에 최대 규모인 2882만CGT를 확보했다.

한편 10월 말 신조선가 지수는 올해 1월 127.11포인트 대비 약 20% 오른 152.28포인트에서 유지되고 있다. 신조선가 지수가 150포인트를 넘은 것은 조선 호황기였던 2009년 6월 이후 12년 만이다.

선박 발(수)주량
10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3만CGT(71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112만CGT(26척·52%), 중국 81만CGT(35척·38%) 순이다.

올해 10월까지 누계 선박 수주량은 4099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1563만CGT 대비 162% 증가했다음. 이는 2013년(4698만CGT) 이래 최대 규모다.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1993만CGT(756척·49%), 한국 1579만CGT(373척·39%), 일본 371만CGT(174척·9%)다. 선종별로는 세계 무역 물동량 증가 기대에 따라 대형 컨테이너선 주문이 두드러진다.

※1~10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2020년 123만CGT(16척)→2021년 1109만CGT(186척·804%↑)
△대형 LNG선(14만m³ 이상): 2020년 239만CGT(28척)→2021년 476만CGT(55척·99%↑) △초대형 유조선(VLCC): 2020년 90만CGT(21척)→2021년 142만CGT(33척·58%↑) △S-Max급 유조선: 2020년 72만CGT(24척)→2021년 33만CGT(11척·54%↓) △A-Max급 유조선: 2020년 74만CGT(28척)→2021년 123만CGT(47척·66%↑) △벌크선(Capesize): 2020년 75만CGT(22척)→2021년 234만CGT(71척·213%↑)

수주잔량
10월 말 수주잔량은 9월 말 대비 28만CGT 증가한 8903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3633만CGT(41%)에 이어 한국 2882만CGT(32%)·일본 944만CGT(11%) 순으로 이중 한국이 전월 대비 가장 큰 폭(36만CGT)으로 증가했다.

선가 추이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3포인트 상승한 152.28포인트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올해 1월 127.11포인트 대비 20% 오른 수준이며, 신조선가 지수가 150포인트를 넘은 것은 조선 호황기였던 2009년 6월 이후 12년 만이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VLCC) 1억800만달러, S-max 유조선 7450만달러, A-max 유조선 5900만달러, 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TEU) 1억8350만달러, LNG선(17만4000㎥)은 2억300만달러를 기록하며 모든 선종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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