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기자회견, 민노총과 산업은행 일괄매각 방침 백지화 공동투쟁 경고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일괄 매각방침을 전면 백지화하라.”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이세종)은 지난 3일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주간사 선정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산업은행의 우발적인 매각발표는 대우조선해양이 쌓아올린 명품가치를 한순간에 짓밟아버린 범법행위”라고 규정하고, “무엇보다 노사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투명하고 그리고 공정하게 매각절차가 진행돼야 대우조선의 미래가 보장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지분 일괄매각 추진에 대해 “최고가격을 제시하는 기업에게 팔기 위한 음모로 경영프리미엄까지 얹어 파는 일괄매각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결국 매각 이후 인수업체는 차입금 반환을 위해 노동자들에게 추가희생과 고통분담을 강요하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노조는 또 “증권거래법 제191조7항(우리사주조합에 대한 우선배정) 규정을 들어 우리사주조합원이 우선적으로 주식을 배정받을 권리가 있다”면서 “산업은행과 인수희망 업체들은 시세차익만 노리는 투기자본과 다를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민노총과 대우조선노조는 “산업은행 등이 일방 매각을 강행할 경우 공동으로 매각반대 투쟁을 벌이고, 7월로 예정된 이명박 정부 공공부문사유화 저지 및 친기업 노동 시장화 반대총력 투쟁에 대우조선노조 등과 함께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노조는 일단 매각협의체 구성을 산업은행에 제안했다. 산업은행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산업은행 총재 퇴진, 매각주간사 선정 폐지’ 등 총력투쟁을 경고했다.

한편 대우조선은 지난 1998년 IMF 때 대우그룹 유동성 위기 때문에 워크아웃 대상기업에 포함됐고, 당시 노동자들 임금동결과 복지축소, 인원 축소 등의 고강도 구조조정을 실시해 2001년 워크아웃을 졸업, 2008년 연매출액은 8조원대에 이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