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 아반떼 싸지고, 누비라, 뉴그랜저 비싸진다

오는 4월부터 사고 때 수리비가 많이 드는 자동차와 적게 드는 자동차의 보험료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개발원은 최근 자기차량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료를 산정할 때 적용하는 차량 모델별 등급을 재조정, 손보사들에 배포했다.

손보사들은 이 기준에다 자사 고객들의 실제 차량별 위험등급(경험손해율)을 반영, 4월1일부터 자동차 보험료를 올리거나 내리게 된다.

차량 모델별 위험등급이란 똑같은 사고가 나도 차의 견고성이나 내구성 등에 따라 수리비, 부품값 등이 다른 점을 감안해 등급을 매긴 것이다.

위험등급은 1~11등급으로 나뉘며 자기차량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료에 적용, 11등급이 위험도가 가장 낮아 보험료가 싸고 1등급은 보험료가 가장 높다.

이 제도는 지난해 4월 도입됐지만 지난 1년간의 손해율을 반영해 이번에 최대 등급을 재조정했다.

뉴 마티즈와 뉴 SM3, 아반떼, 투싼, 그랜저 신형, 무쏘, 뉴 에쿠스 등은 2등급 올라가 그만큼 보험료가 싸지지만 마티즈2, 뉴 아반떼XD, 뉴 SM5, 쏘나타 신형, 뉴 체어맨, 코란도 등은 1등급 상향조정돼 보험료가 비싸진다.

또 아토스, 누비라2, 그랜저XG, EF쏘나타, 뉴그랜저 등은 2등급 떨어졌고, 마티즈, 누비라, 뉴 옵티마, 티뷰론 터뷸런스, 에쿠스 등은 1등급 떨어져 보험료가 비싸지게 됐다.

외제차 중에는 BMW, 폴크스바겐, 혼다, 푸조가 1등급 상향 조정됐고 벤츠, 아우디, 사브는 1등급 떨어졌다.

특히 지난해 등급간 보험료 차이가 2%로 제한됐지만 올해부터는 손보사들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어 등급에 따른 보험료 차이가 더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