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연구정보원 교과독서논술연구팀 개발, 보급

중학교 1학년생을 위한 독서논술 지도자료집이 나왔다.

경남교육연구정보원(원장 정호종)이 중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논술 지도자료집을 개발, 보급했다.

경남교육연구정보원은 2008년 이후 대입제도 개선안에 따른 학교 통합 논술교육 지원을 위해 교사의 논술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독서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1학년 독서·토론·논술 자료집을 교과독서논술연구팀이 개발했다.

교과독서논술연구팀은 지난 1년간의 연구 끝에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중학생 발달 단계에 따라 논술을 가르치는 교사용 지도 자료를 교과별로 개발, 일선 학교에 보급했다.

이 자료는 각 교과 특성을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독서→토론→논술’지도 모형을 근거로 내용 체계를 구성, 현장 교사들의 수업 설계를 돕고 학생들의 다양한 독서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활용하게 될 이 자료집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별로 만들어졌으며, 각 교과 특성을 살리는 참신한 내용과 흥미로운 소재로 실제 교실수업에서 독서와 논술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경남교육연구정보원측은 이 자료집을 통해 교사는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설계도를 만들고 학생들은 실천중심의 독서·토론·논술 수업을 함으로써 논술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활용도 면에서 높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