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용 드릴십·최초 쇄빙유조선·세계 최대 LNG선 등

▲ 세계 최대 LNG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등 5개 선종이 선박이 세계 3대 조선해운 전문지가 선정하는 2007년도 ‘올해의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됐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세계 최초의 극지용 드릴십, 쇄빙유조선 및 세계 최대 용량의 LNG선 등 5개 선종이 영국의 네이벌 아키텍트, 미국의 마리타임리포트와 마린로그 등 세계 3대 조선 해운전문지의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됐다.

‘올해의 최우수 선박’은 그 해 전 세계에서 건조된 선박 가운데 기존의 선박과 차별화되는 제품이거나 효율성, 디자인, 선주들의 선호도 등에서 업계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은 선박을 선정, 발표하는 것으로 삼성중공업은 지난 84년부터 24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 극지용 드릴십
이번에 선정된 선박 중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삼성중공업이 지난 2005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쇄빙유조선으로 얼음을 깨며 전진하다가 얼음산맥에 막혀 고립될 경우 추진기를 1백80도 돌려 후진으로 얼음을 깨고 나와 새로운 항로를 찾아갈 수 있는 전·후진 양방향 유조선이며, 극지방에서의 원유 운송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등장한 신개념 선박이다.

특히 연간 최저 기온이 영하 45℃에 연중 2백10~2백90일간 바다가 1.5m 두께로 얼어붙고, 얼음 위로 다시 20cm의 눈이 쌓여 선박운항이 제한되는 북극해 지역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어 동일한 규모의 일반 유조선에 비해 선가가 3배 이상 높은 고부가가치 특수선으로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도 지정된 선박이다. 

또 11월초 스웨덴 스테나사로 인도한 드릴십인 STENA DRILLMAX호는 바다 위에서 해저 11km 까지 드릴장비로 파내려 갈수 있어 에베레스트산(8,848m) 높이보다 더 깊은 곳까지 시추할 수 있다.

▲ 최초 쇄빙유조선
또 높이 16m의 파도와 초속 41m의 강풍 속에서도 움직이지 않도록 최첨단 위치제어기술 적용, 영하 40℃의 혹한 속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극지용 드릴십으로 기존의 제품보다 기능면에서 확연히 차별화된다는 점에서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됐다.

지난 10월 카타르로 인도한 21만7천㎥급 LNG선 TEMBEK는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건조된 LNG선 중 가장 적재용량이 큰 배로 삼성중공업이 30척의 LNG선을 건조하면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조에 성공한 배다.

이 배는 연료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으면서도 최적의 적재량 및 항해속도를 낼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선박이면서 운항시 발생하는 산화탄소화합물을 줄인 친환경적 선박이란 점 등에서 가점을 받아 LNG선 부문 최우수 선박으로 결정됐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