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대의 실적 부실 은폐 논란을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노동조합과의 임금·단체협상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측은 해양플랜트 등에서 손실이 불가피한만큼 노조에 고통 분담을 원하고 있지만 노조 측은 구조조정 가능성과 맞물린 상황에 기본급 인상 등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노조는 지난 17일 사측과의 임협이 결렬되면서 여름휴가를 마친 오는 8월9일 이후 단체행동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전해졌다.

현재 대우노조는 기본급 12만5000원 인상, 사내복지지금 50억원 출연, 하계휴가비 150만원 추가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비해 사측은 현재 경영상태가 부실한 만큼 동결에 준하는 임금과 현 재무구조를 반영한 복지 등의 협상안을 제시 중이다.

대우노조 측은 "정성립 사장이 취임 시는 물론 21일에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는 확답을 보내왔다"면서 "부실이 현실화되더라도 임단협 진행여부와는 철저히 선을 긋겠다"고 못 박았다. 부실경영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우노조 측의 주장이다. 결국 요구사안을 끝까지 관철하겠다는 의미다.

정성립 사장이 사내 담화문을 통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 단행을 시사하며 노동조합에도 대승적 판단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지만 제대로 먹혀들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까지 24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세운 만큼 올해 임단협도 2주간의 여름휴가가 시작되는 27일 전에 타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휴가를 얼마 남겨두지 않아 협상이 결렬되며 임단협은 8월10일 이후로 미뤄졌다.

현재의 상황이라면 8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파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적부실 및 노사갈등의 이중고를 겪는 상황에 회사와 노조 모두가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이 긴급 자금대책 없이는 하반기를 버티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만큼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노조도 힘을 모아야 한다. 자중지란을 벌이기엔 시간이 촉박하고 상황도 어렵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