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8년 만에 처음 영업손실을 기록한 대우조선해양이 2분기 회계상으로 대규모 플랜트 손실을 떠안으면서 2조원이 넘는 영업이익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채권단은 자율협약·워크아웃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구조 조정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 빅3 가운데 유일하게 수주 목표량을 달성하며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경쟁사들이 의혹을 제기했지만 시장 분석과 기술력의 승리라고 일축했다.

지난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회사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한 내부 실사가 막바지 단계에 왔는데 대우조선도 손실 요인을 안고 있는 것은 분명하게 파악되고 있다"고 털어놨다.

대우조선해양 자체 실사 결과 회사 유동성과 재무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무리한 수주전을 펼치면서 배와 플랜트를 지을수록 유동성이 꼬이는 문제가 노출됐고, 회계 처리에 있어서도 향후 손실을 인식치 않고 미루며 경쟁사들보다 느슨한 잣대를 적용했다는 것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5일 대우조선해양에 채권은행 등의 관리절차 개시 신청설 혹은 워크아웃 추진설과 관련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정부와 채권단은 대규모 부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강력한 구조조정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채권단이 지원하는 형태의 자체 구조조정 방안이 우선 검토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자체 구조조정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이나 워크아웃(기업개선 작업) 추진도 논의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어찌됐든 지역 경제의 중심축을 담당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부실로 휘청거린다면 지역경제는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