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호/통영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히딩크 감독은  그 당시에만 해도 상상할 수도 없었던 한국 4강 진출의 위업을 달성했다.

운 이었을까? 운 이라고 보기에는 무척이나 강팀들을 격파했으니 말이다. 아마 히딩크 감독은  우리선수들의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여 선수운용의 지혜를 발휘하지 않았을까?

창업자는 자기 내부의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함으로써 사업상의 난국을 피할 수도 있고, 내부의 강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잘 활용함으로써 사업 성공을 이룰 수 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 내외부 환경에 대처하는 본인의 강약점 분석은 경영현장에서는 SWOT(강약기회위협분석)분석기법으로 해결한다.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바탕으로 창업전략을 수립하게 되며 기본적인 전략과정은 바로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에 대응시킴으로써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창업 현장에서 느끼게 되는 내부 강약점 요소를 예로 든다면 본인의 건강문제, 성격, 적성, 경력, 능력, 가족의 협조문제, 금융권의 신용, 지연, 학연 등을 들 수 있겠고 외부 기회위협 요소를 예로 든다면 주변상권, 점포입지, 점포구조, 경쟁업체, 거래처, 가망고객의 수, 소비패턴, 상품기술수준, 상품공급처 등을 들 수 있겠다.

창업자라면 누구나 본인의 강약점을 제대로 분석 후 창업하기를 바란다.(055-648-2107)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