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에 있었던 고현항재개발사업 지역협의회는 한마디로 실행의 정체성을 의심케하는 일방적 토론이었다는 게 참석자들의 중론이다.

이 사업의 정당성과 필요성이 사업 계획 이전에 얼마만큼 시민적 여론을 수용했던 가에 대한 것은 차치하고라도 그동안 관련기관이나 부서, 전문적 시민 단체 간의 검토 기회와 회의들이 많은 불협화음을 낳고 있다는 우려가 팽배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 지역단체장과 참석 의원의 언행이 문제로 대두되었다는 소식이다. 사업 추진을 전제로 하는 일방적이고 고압적인 발언과 태도에 대한 참석자들의 불쾌감이 전해지면서 자칫 사업 추진에 대한 지역협의체의 무용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우리는 이 대목에서 아직도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행정이나 관련 기관 종사자, 혹은 지방정치의 몫을 담당해야할 사람들의 안목과 의식에 대한 안타까움을 버릴 수가 없다.

정부의 관련 부서인 해양수산부와의 진솔하고도 당연한 협의와 타당성에 대한 재고도 중요하지만 오랜 역사에 걸쳐 시민적 자산과 터전으로 향유해 온 환경을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조심성조차 결여된 저들의 행동에 대한 시민적 분노를 무엇으로 대체하겠다는 것인지 어안이 벙벙해진다.

거기에 개인적 입지나 아집을 내 세워 '내가 하겠다는데 니들이 뭐냐'는 방자하고도 오만불손한 태도를 보였다면 이건 사업 추진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 자질과 행위로 시민에 대한 폭거를 문제 삼을 중대한 돌출행동이다.

이날 회의의 문제점이나 성과는 지켜보아야 할 일이지만 고현항재개발이 생태환경의 민감한 현안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친환경적 과제와 배치되는 인사들에 의해 조우되는 차후의 어떤 회의도 마냥 좌시되고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나 그동안 지역개발에 관한 중대한 사안들이 걸핏하면 밀실회의를 통해 사후약방문식으로 알려지거나 일방통행으로 드러났던 결과들도 문제지만 이런 사안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아집적 태도와 사고방식이 일의 결과와 무관치 않다는 점에서 범시민적 의지와 관심을 재고하는 분명한 계기가 있어야 할 일이다.

한 번 변형되고 훼손된 환경은 되돌릴 수 없는 법이고, 현재의 고현항이 단지 해안선을 거점으로 막히고 뚫리는 가변적 생태만이 아닌, 인근 연초 지역과 사방의 산지 하천과 밀접된 생태를 갖고 있다는 점을 유념한다면 조수간만을 비롯한 강우와 하천오염에 이르는 면밀한 조사와 견해가 선행됨은 당연한 일이다.

차제에 지역협의회는 단지 협의체가 의례적이고 사무적으로 처리할 회의의 형식이나 주장보다는 지역 환경의 미래와 생태가치를 존중하는 신중한 시민적 의지를 반영할 줄 아는 대의 수렴 창구로서의 역할에 매진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