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협상 시작 시점에서 A지역 확정 소문 나돌자 입단속 … 군 측과 합의각서 체결에 초점

수양동에 위치한 군부대 이전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전 장소와 시기, 사업방식 등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이전 협의가 시작될 단계에서 군부대 이전 지역이 확정됐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행정이 입단속에 나섰다.

거제시에 따르면 육군 39사단 117연대 3대대 이전을 위한 군과 행정의 논의가 시작된 상태다.

군부대 이전 사업은 시가 이전 장소와 군사용 건물 등을 모두 제공하고, 현재의 군부대 부지를 보상받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군부대 이전지역이 A면으로 확정됐다는 소문이 떠돌면서 A면민들 사이에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행정이 대규모 이전 사업을 계획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시민을 기만하는 처사라며 일부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행정에서는 자칫 이번 군부대 이전 논의가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에 이전 자체가 무산되지 않을까 고심하는 모양새다.

시 관계자는 "그 동안 아무런 진척이 없었던 군 부대 이전에 대해 국방부와 긍정적인 논의를 시작해보자고 협의한 단계에 불과하다"면서 "군부대 이전 방식이나 장소, 시기 등은 앞으로의 협의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될 사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전 지역 확정에 대한 항간의 소문은 그야말로 뜬소문에 불과하다"며 "이전 계획에 대한 득실을 면밀히 분석해 이전계획 합의각서안 체결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부대 이전에 대한 행정의 요구는 계속돼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건의 경우 수양동 군부대 이전에 대한 행정과 군 측의 이견 차가 상당부분 좁혀지면서 이전 계획 합의각서 체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해 보자는 단계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시의원 B 씨는 "지난 4일 열린 시의원 간담회에서 해당부서 관계자가 군부대 이전에 대한 설명을 한뒤 관련 자료를 모두 수거해 갔다"며 "이전지에 대한 보안 등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군부대 이전이라는 큰 사안을 쉬쉬하려는 행정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견조율 과정에서 군 측의 요구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여 합의 각서안이 작성된다면 문제가 커질 공산도 있다"면서 "무리한 사업추진 보다는 보다 명확하고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쪽으로의 사업추진이 요구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