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연 도의원, 제245회 도의회 제2차 정례회 자유발언

김해연 경남도의원(거제 제2선거구)이 지난 13일 개회한 제245회 경남도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조선산업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과 대우조선해양의 독자생존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경남은 거제시에 위치한 대우와 삼성조선을 비롯 STX조선, 신아, 성동, 동양, 21조선, 삼호조선을 축으로 4백55개 사업체가 위치해 있으며, 우리나라 전체 조선산업의 49.1%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대우와 삼성은 이미 각각 1백억불을 초과 수주했지만 장밋빛 실적에도 불구, 많은 난관에 봉착해 있다. 그것은 ▲환율인상에 따른 기업채산성 악화 ▲배후지원 산업단지 부족에 따른 심각한 부지난 ▲숙련노동자의 부족 ▲인근지역 환경성 민원 ▲물류비용 증가 ▲철판 등 원자재가 상승 ▲중국 등 제3국의 추격에 따른 어려움 ▲국가나 행정기관에서의 지원책 전무 등으로 제3국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도가 조선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방공단을 조성, 저가에 분양해 부지난에 허덕이는 원청과 하청업체가 난개발과 민원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야 하고 ▲기술지원을 위한 산·학·연 프로그램 체계화 ▲진입도로 건설 등 산업기반시설 우선 개설 ▲원활한 인력공급을 위한 지원시스템 구축 ▲세제 혜택 부여 등 행정적 지원 ▲전담부서 설치를 통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 대우조선의 소유구조는 산업은행 31.1%, 자산관리공사 19.1%, 외국인 38%, 템플튼 5.3%, 우리사주 0.38%, 자사주 1.2%다.

대우조선 매각방침은 국내재벌사 뿐 아니라 국제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는 등 대우조선의 운명은 산업은행 31.1%와 자산관리공사 19.1%를 포함한 정부 보유 지분 50.2%를 어떻게 매각하느냐에 결정되게 돼 있다고 밝혔다.

정부와 경남도에서 국가 경제의 가장 큰 효자산업인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원대책을 적극 마련해 줄 것을 제안했다.

특히 그는 20만 거제시민들의 생존권과 직접 연관돼 있는 대우조선의 매각과 관련해 독자생존의 터전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