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민연금 예상금액을 조회해 보았다. 같은 조건으로 개인연금을 넣었을 때보다 금액이 적었는데 왜 개인연금보다 유리하다고 하는 것인가.

A: 국민연금은 가입 당시에 납부할 금액과 나중에 받을 금액 및 기간이 정해진다.

즉 국민연금 예상금액은 20년 후에 받든 30년 후에 받든 현재와 똑같은 가치를 가지도록 설계돼 있다.

국민연금은 가입 당시에 납부할 금액과 나중에 받을 금액 및 기간이 정해진다. 가입기간 중의 금리나 투자실적에 따라 금액이 조금씩 변하긴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제시된 예상 수령액을 물가반영 없이 그대로 받게 된다는 점은 공통적이다.

때문에 개인연금을 드는 경우 물가상승에 따른 화폐가치의 하락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즉 개인연금 예상 수령액이 50만원이라면 20년 후의 가치는 매우 떨어져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국민연금 예상금액이 50만원이라면 20년 후에도 현재으 50만원과 같은 가치를 가지는 금액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국민연금과 애인연금을 제대로 비교하려면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예상연금액의 경상가치(미래가치)를 조회해 볼 필요가 있다.

또 국민연금은 일단 받기 시작하면 매년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올려 줄 뿐만 아니라 기간 제한 없이 평생 받을 수 있으므로 개인연금보다 유리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