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고지서를 분실하는 바람에 공단에 전화해서 고지서를 다시 받았다.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는다면 편할 것 같은데…

A: 사업장과 지역가입자는 국민연금 수납전용 홈페이지 애니패이(anypay. nps.or.kr)에서 이메일 고지를 신청할 수 잇으며 이 사이트를 통해 납부도 가능하다.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직장 가입자의 경우 세금과 사회보험료 등을 회사에 알아서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별로 신경 쓸 일이 없다.

그러나 사업장의 회계담당자나 자영업에 종사하는 지역가입자의 경우 세금과 사회보험료 그리고 각종 공과금까지 신경 쓸 일이 하나 둘이 아니다.

국민연금은 이런 불편을 덜기위해 애니패이를 통해 이메일 고지 및 인터넷 납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메일 고지서 신청은 공인인증서 없이 회원가입만으로 가능하고 납부를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

납부방법은 △신한은행에 계좌가 있는 경우 즉시 이체 △신용카드(지역가입자만 가능) 납부 △인터넷 지로 연계를 통한 납부 △1회성 가상계좌발급을 통한 납부 등 다양하게 제공된다.
미납이 여러 달 있는 경우에는 원하는 달만 선택해서 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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