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갑 도의원, 면·동지역 학생수 양극화 해소 위해 시급

거제지역의 면동 학생수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면지역 중학교 안정화를 위해 '제한적 공동학구제' 도입이 거론되고 있다. 사진은 전교생 100명 이하로 '작은학교' 5곳중의 한 곳인 둔덕중학교 모습.
거제지역의 면동 학생수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면지역 중학교 안정화를 위해 '제한적 공동학구제' 도입이 거론되고 있다. 사진은 전교생 100명 이하로 '작은학교' 5곳중의 한 곳인 둔덕중학교 모습.

거제시 면·동지역 학생수 양극화 해소와 면지역 중학교 재학생수 안정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경남도의회에서 제기됐다.

김성갑 경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거제1)은 지난 15일 제387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제한적 공동학구제' 도입 활성화와 행복마을학교와 연계한 특색있는 소규모학교 육성 정책 마련을 건의했다.

경남지역 농어촌 작은학교(전교생 60명 이하)를 살리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제한적 공동학구제'를 중학교까지 확대하자는 내용이다.

제한적 공동학구제는 동·읍지역에 거주하는 초·중학생이 면지역 학교에 전·입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본지가 지난 4월12일자 1면에 '학생이 있어야 지역이 산다…면지역 중학생 감소 심각'이라는 제목으로 지역 면·동지역 학생수의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현재 경남도교육청은 중학교를 대상으로 제한적 공동학구제를 시행하지 않고 있지만, 초등학교는 과대·과밀학교 해소를 위해 광역통학구역을 운영하고 있다.

김 의원 자료에 따르면 거제시 중학생은 올해 기준 8361명으로 이 중 9개 동지역이 7575명, 9개 면지역이 786명으로 무려 10배 차이가 난다. 전교생이 100명 이하인 이른바 '작은학교'는 5곳이다.

김 의원은 경남도내 소규모 학교 문제는 거제지역 뿐만 아니라 도내 18개 시·군의 공동의 문제로 소규모학교를 살리기 위해 '제한적 공동학구제'를 적극 도입 활성화해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넓혀주고, 학군내 여러 학교를 대상으로 순환 통학버스를 함께 운영할 경우 학생들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갑 의원은 "거제지역은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으로 인해 일부 면지역 중학교의 경우 학생수가 20명대에 불과해 지역민과 동문회는 폐교를 걱정하고 있다. 반면 동지역 학교군의 학부모들은 과밀학급으로 인한 교육의질 저하를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이미 전라도 지역 및 경남도내 초등학교에서 광역통학구역제가 성과를 보인 만큼 중학교까지 정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