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의회 거제역사·관광연구회, 거제학 연구 착수보고회

거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거제역사·관광연구회(회장 노재하)는 지난 5일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연구회 회원과 관계 공무원·거제문화원 향토사연구소 연구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학 연구 정책제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연구 용역 책임자인 가톨릭대 산학협력단 정영신 교수가 정책제안 개요 및 용역 추진절차 등을 보고한 후 참석자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 용역은 거제지역의 언어·민족·역사·사회경제 등 방대한 지역 향토사를 화합적·체계적으로 연구·보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거제의 지역적·문화적·환경적 특성을 바탕으로 거제학연구센터 설립 방안 등 지역학을 지속가능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재하 회장은 “‘거제학’이란 거제라는 시공간을 대상으로 지리·역사·문화·민속·언어 등에 대한 지역성을 밝혀내 지역의 고유성을 보존하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색하고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종합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번 용역이 거제학 연구의 중추적 거점으로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거제학연구센터’ 설립의 촉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