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글로벌 조선 수주 192%↑…2014년 이후 7년만에 최고
6월 수주 독주 지속…韓 182만CGT(44%)·中 157만CGT(38%)

국내 조선소가 지난해에 이어 두달 연속 세계 선박 수주 1위를 기록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전 세계 선박 수주는 415만CGT(131척)로 이중 한국이 182만CGT(40척·44%)로 지난달에 이어 1위를 지속하고 있다. 뒤이어 중국 157만CGT(63척·38%), 일본 30만CGT(14척·7%) 순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누계 수주량은 2402만CGT로 전년 동기 824만CGT 대비 192% 증가했다.

특히 한국은 전년 동기 135만CGT 대비 약 7배 증가한 1047만CGT를 수주해 1059만CGT를 수주한 중국과의 격차를 12만CGT로 좁혔다. 12만CGT는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정도에 해당하는 규모로, 하반기에는 추월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은 상반기 발주된 LNG운반선(14만㎥ 이상) 16척 전량, 유조선 51척중 42척(82%), LPG운반선 72척중 52척(72%),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148척중 81척(55%)을 수주했다.

6월 클락슨 선가지수는 138.5포인트를 기록하며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6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415만CGT(131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182만CGT(40척·44%)·중국 157만CGT(63척·38%)·일본 30만CGT(14척·7%) 순이다.

상반기 누계 수주는 2402만CGT로 지난해 동기 824만CGT 대비 192% 증가했다. 국가별 실적은 중국 1059만CGT(389척·44%)·한국 1047만CGT(260척·44%)·일본 182만CGT(68척·8%)를 기록했다.

한국은 전년 동기 135만CGT와 비교하면 약 7배 증가한 실적으로, 글로벌 선박 발주가 한국 조선소로 쏠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대형 LNG선(14만㎥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등 대형선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세계 경기 회복의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6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5월말 대비 173만CGT(2%↑) 증가한 8091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3041만CGT(38%)에 이어 한국 2673만CGT(33%)·일본 866만CGT(11%) 순이다.

전달 대비 한국(116만CGT·5%↑)·중국(36만CGT·1%↑)은 증가한 반면 일본(8만CGT·1%↓)은 소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677만CGT·34%↑)이 중국(213만CGT·8%↑)·일본(229만CGT·21%↓)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해 올해 수주 호조세를 반영하고 있다.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8.5포인트로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2017년 3월 최저점 121.4포인트 대비 4년간 14% 상승한 것이나 호황기 고점 191.5포인트와 비교해 70% 수준에 머물고 있어 회복 속도는 더디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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