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면 다대체험마을서 가족 참여 프로그램 진행

지난 10일 거제시 남부면 다대갯벌체험마을에서 진행된 거제시청소년수련관의 가족주말체험인 ‘갯벌에서 보물찾기’ 프로그램이다.
지난 10일 거제시 남부면 다대갯벌체험마을에서 진행된 거제시청소년수련관의 가족주말체험인 ‘갯벌에서 보물찾기’ 프로그램이다.

거제시청소년수련관(관장 김미희)은 지난 10일 남부면 다대갯벌체험마을에서 가족주말체험 ‘갯벌에서 보물찾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날 곽연희 바다해설사는 ‘갯벌과 바다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갯벌 체험에서의 한 가지 좋은 일과 한 가지 나쁜 일에 대해 설명했다.

곽 해설사는 “좋은 일은 갯벌을 호미로 파 줌으로 많은 산소가 공급돼 갯벌 생물들에게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나쁜 일은 갯벌에 사는 많은 생물들도 집이 있는데 우리가 갯벌에 발을 내딛는 순간 그 생물들의 집을 무너뜨린다는 것”이라며 “체험을 할 때는 필요 없는 생물들을 함부로 채집하지 않고 내게 필요한 생물들만 채집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좀더 지속가능한 갯벌과 바다를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체험에 참여한 정채린(국산초2) 학생 가족은 “아이들과 갯벌에서 함께 이야기하며 생태계와 환경보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행복했다”며 “직접 캔 조개로 같이 봉골레크림파스타를 만들어 먹었다. 평소 조개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이었는데 직접 캐고 만든 요리라 그런지 정말 맛있게 먹었다”고 했다.

윤소윤(상동초3) 학생 가족은 “바다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바다에 가니 갯벌 속의 다른 생물들도 더 관심 있게 볼 수 있었다”며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서 기쁜 하루였다”고 행복해 했다.

홍현(제산초2) 학생 가족은 “거제에 몇 년째 살면서도 갯벌체험 하는 곳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다. 아이들도 재밌어 했고, 사 먹는 바지락이랑은 차원이 다른 맛”라고 참여소감을 말했다.

김미희 관장은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어야 하는 아이들의 숨통을 터주고 가족체험으로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다대어촌체험마을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며 “직접 잡은 새우 두 마리가 서로 모양이 달라 바다해설사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잡은 바지락 중 작은 건 다시 바다에 놓아주는 아름다운 마음들이 참 예뻤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