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청와대 앞 기자회견 이후 청원서 전달 등 목소리 거세져

지난 5일 KTX 거제면 관통반대 시민추진위원회가 거제시청 앞에서 남부내륙철도 거제역사(驛舍)의 상동지역 선정을 반대하는 무기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지난 5일 KTX 거제면 관통반대 시민추진위원회가 거제시청 앞에서 남부내륙철도 거제역사(驛舍)의 상동지역 선정을 반대하는 무기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남부내륙철도 거제역사(驛舍)의 상동지역 선정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KTX 거제면 관통반대 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김진관)는 지난 5일부터 거제시청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이 들어갔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31일 청와대 분수대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부내륙철도 거제역사 상동지역안 반대 청원서’를 발표하고 이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전달했다.

이들은 청원서에서 “국토부에서 상동지역안에 기초해 철로가 거제면을 관통하는 것으로 현지 측량을 마쳤는데, 해당 지역주민들이 입게 될 생활환경 및 재산상의 피해가 막심해 어떤 보상으로도 수용할 수 없다”며 “철로가 마을과 집을 가로지르는 상동지역안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2안으로 검토 중인 사등지역안의 경우에는 피해지역이 한 곳도 없을 뿐 아니라 자연환경 훼손 또한 없다”며 “피해지역 주민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담보로 해 특정지역의 이득을 노리는 명분 없는 정책을 편다면 피해주민들은 연대해 죽음을 각오하고 막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등지역은 일찍이 2016년 3월부터 6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고시돼 투기가 원천적으로 차단돼 있었다”며 “상문동 지역은 역사 선정 1안으로 발표되기 전후로 엄청난 부동산 거래가 일어났다는 정황이 속속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동지역안은 철로의 거제면 지상통과로 인해 천혜의 관광보고인 거제면의 자연환경을 심각하게 파괴하고, 비용대비 효과 측면에서도 8㎞ 노선연장을 위해 공사비를 두 배 이상 들이겠다는 것”이라며 “코로나로 인해 국가재정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용대비 투자효과가 미미한 일에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상동지역안이 계속 추진될 경우에 거제시에 사회적 갈등과 시위농성 소요사태로 인한 극도의 혼란은 물론,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를 피할 수가 없을 것”이라며 “그 책임은 원인 제공자인 국토부가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