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누계 수주량 2008년 이후 최대…전년 동기 대비 10배 육박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3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520만CGT(133척) 중 한국이 286만CGT(63척·55%)를 수주해 중국 219만CGT(63척, 42%)를 제치고 1위를 고수했다.

이는 전월 (295만CGT) 대비 76%, 전년 동기(124만CGT)에 비해서는 320% 증가한 것으로, 월별 기준으로 2015년 6월(603만CGT) 이후 약 6년만에 최대 규모다.

한편 1분기 누계 발주는 1024만CGT으로 이 가운데  한국이 전년 동기(55만CGT)의 10배에 육박하는 532만CGT(52%)를 수주해 중국에 앞섰다.

발주량 증가에 힘입어 수주잔량은 3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신조선가도 연초 이후 상승세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3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520만CGT(133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286만CGT(63척·55%), 중국 219만CGT(63척·42%), 독일 7만CGT(1척·1%) 순이다.

한국은 3월에 발주된 초대형 유조선(VLCC) 14척 전량, 1만2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은 52척중 34척(65%)을 수주하는 등 주력 선종에서 우위를 보이며 2020년 10월 이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1분기 누계 실적도 1024만CGT 중 한국 이 532만CGT(126척·52%)로 1위, 중국 426만CGT(161척·42%), 일본 35만CGT(17척·4%) 순이다.

특히 한국이 수주한 532만CGT는 극심한 수주난에 시달렸던 지난해 동기 대비 9.7배 증가한 실적이며, 2008년(646만CGT) 이후 13년 만에 최대 규모다.

1분기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은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초대형 유조선(VLCC)·대형 LNG선(14만㎥ 이상)은 전년 대비 발주가 증가한 반면 유조선·벌크선 발주량은 소폭 감소했다.

3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2월 말 대비 329만CGT(5%↑) 증가한 7429만CGT로,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한국(216만CGT·10%↑)·중국(142만CGT·6%↑)은 증가한 반면 일본(△34만CGT·4%↓)은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일본(△437만CGT·36%↓)·중국(△131만CGT·5%↓)은 감소했으나, 한국(287만CGT·13%↑)만 유일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17만CGT(37%)·한국 2438만CGT(33%)·일본 777만CGT(11%) 순이다.

단일 조선소별로는 한국 조선소가 1~5위를 차지한 가운데, 삼성중공업 705만CGT에 이어 현대중공업 534만CGT·대우조선해양 474만CGT·현대삼호중공업 430만CGT·현대미포조선 224만CGT 순이다.

3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2포인트 상승한 130포인트를 기록하며 전년 1월 수준을 회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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