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감 가중 여론에 방역 방침 변경
코로나19 상황판 확인해야

지난달 31일까지 발송된 코로나 안내문자.
지난달 31일까지 발송된 코로나 안내문자.

거제지역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그동안 수시로 울렸던 재난문자 송출 신호는 뚝 끊겼다. 

거제시는 그동안 재난문자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상황과 동선 등을 시민들께 전달해왔으나, 정부방침의 변경에 따라 지난 2일부터는 재난문자 발송을 차단했다. 따라서 시민들은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과 동선 등을 알림 문자로 받지 못한다. 대신 거제시 홈페이지 '코로나19' 상황판을 직접 살펴보거나 브리핑 내용을 참고해야 한다고 했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코로나19가 장기화·일상화된 현 시점에서 기존 정보제공 방식이 국민들의 피로감을 가중시킨다는 여론을 감안해 재난문자로 안내할 사항을 최소화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난문자 송출 금지사항을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그 외의 사항에 대해서만 송출하도록 매뉴얼 운영 기준을 강화했다.

재난문자 송출이 금지되는 사항은 △확진자 발생(또는 미발생) 상황과 동선, 지자체 조치계획 △마스크 착용이나 손씻기 등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개인방역수칙 △지자체의 코로나19 대응실적 등 홍보와 시설 개·폐상황 등 일반사항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심야시간대 송출 등이다.

이같은 송출 금지사항은 지자체 홈페이지나 SNS 등 다른 매체를 활용해 안내하도록 변경했다. 이를 어기는 지자체는 재난문자를 직접 송출할 수 있는 권한을 일정기간 제한하기로 제재 규정도 마련했다.

거제시도 지난 2일 오후 들어 추가 확진자가 6명이 발생했으나 새 방침에 따라 이를 시민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상황이 바뀌자 재난문자에 익숙한 시민들 사이에서는 일부 혼란도 생기고 있다.

한 지역 커뮤니티에는 "별다른 안내도 없이 갑자기…"라거나 "기본적인 건 알려줘야 경각심을 가진다", "이제부터 각자 알아서 하라는 건지…", "문자 남발하지 말라는 건데 왜 중요한 확진자 발생문자까지 안보내는지…"는 등의 의견이 분분하다.

거제시 방역 관계자는 "정부 방역지침 수정에 따라 기존에 송출해 온 방식 코로나19 단순 알림 문자는 이제부터 보낼 수 없게 됐다"며 "태풍·집중호우 등 기상 급변과 관련된 다른 재난문자 송출은 현행대로 유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