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만 서명 전달하고 “김경수 도지사 매각 철회 나서야”
현대재벌 특혜 등 관 3개 준비해 장례식 퍼포먼스도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노조는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 관련해 김경수 도지사가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 관련해 김경수 도지사가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달 31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우조선 매각은 경남 경제에 타격을 주고 노동자의 생존권과 직결돼 있다며 김경수 지사가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경남도청까지 행진한 뒤 도지사 면담이 어려워지자, 거제시민 11만명의 매각 반대 의사가 담긴 서명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문재인 정부가 대우조선의 현대중공업 매각을 발표한 이후 거제·경남·부산지역의 조선기자재 벨트 붕괴와 현대 일가 특혜 등 잘못된 매각 정책임이 밝혀졌음에도 문 정부는 이를 강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에 경제위기가 찾아오면서 국제사회는 자국민의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국가개입을 정책으로 반영하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재벌 중심의 민영화 정책을 고수하며 위기를 노동자의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우조선 매각은 단순히 대우조선 노동자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 경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거제와 경남, 전국에서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시민대책위가 구성된 것이 정부의 잘못된 조선산업 정책에 따른 피해의 파장력을 반증한다”고 했다.

특히 “대우조선 매각반대 11만명의 시민서명 결과는 김경수 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이 대우조선 매각 철회에 적극 나설 것을 명령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대우조선 특혜매각 설계의 공범으로 간주하고 더욱 강력히 규탄할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관 3개를 준비해 장례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관 3개를 준비해 장례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민주당 도당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현대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문구가 적힌 관 3개를 준비해 장례식 퍼포먼스를 가졌다. 이후 대우조선 매각반대 11만 도민 서명지를 들고 경남도청까지 행진, 도민 서명지를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에게 전달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공동투쟁위원회는 경남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지에이산업·한국산연·한국지엠 부품물류센터 등 도내 분규사업장에 대한 소개와 함께 연대 투쟁을 다짐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거제시민 서명을 전달했다.

이들은 대우조선의 동종사 졸속 매각은 거제와 경남의 지역 경제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은 물론 수십만명의 노동자와 거제시민 등에게 피해를 주게 될 것이라며 특혜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하는 것은 재벌 특혜매각이자 국내 조선산업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대우조선해양 졸속 매각 반대운동은 지난 2019년 1월 매각 발표 이후 2년 이상 계속돼 온 거제지역 최대 쟁점으로 노동계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등 거제시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도 지난 1월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은 오늘의 경남과 거제를 있게 한 원동력이었으며, 앞으로도 320만 경남도민과 25만 거제시민의 먹거리 산업이자 국가 기간산업으로 변함없이 함께할 성장 동력”이라고 주장하며, 산업은행·청와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일방적 매각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해 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