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진행 상황 등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
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따른 시민 불안 및 궁금증 해소

최근 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따른 시민 불안이 높아지자 거제시 보건소가 대응에 나섰다. 

10일 거제시 보건소 역학조사팀은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안녕하세요, 거제시보건소 역학조사팀입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현재 이 게시글은 거제62번 확진자의 발생한 상황에서 지역 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다음은 거제시보건소 역학조사팀이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린 게시물 전문이다. 

 

거제시민 여러분 안녕하세요, 거제시 보건소 코로나19 대응팀입니다. 

현재까지의 진행상황 중에, 거제 시민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일부 답변해 드리려 합니다.
다소 글이 길어질 수 있겠습니다만, 거제 시민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충분히 해소드리기 위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해 드리오니,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역학조사팀이 바로 답변해 드리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만, 그래도 최대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확진자 동선의 공개가 왜 늦는가? 

확진자 동선 공개의 원칙의 경우, 코로나19 초기와 현재 많이 달라진 상황입니다. 

초기에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확진 기준일로부터 14일 모두 공개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에 대한 경험이 쌓이면서, 해당 원칙은 수정되었습니다. 

확진자 동선 중, 역학조사 과정에서 공개하는 동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i) 역학조사 팀이 접촉자 인원을 일일이 파악할 수 없는 경우

ii) 확진자의 동선이 크게는 파악 되었지만, 세부 동선이 파악되지 않아 접촉자 분류가 불가능한 경우

i) 의 경우에는 최근 재난문자로 모 버스의 동선을 공개한 사례가 있습니다.  

ii) 의 경우에는, 주로 수도권 및 광역시에서 동선을 공개하는 이유가 되며, "OOO 방문자는 연락 바랍니다" 등의 재난문자가 발생하는 근거가 됩니다. 

다시 말하면, 위 두 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저희 역학조사 팀에서 동선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세부 동선은 파악한 즉시 접촉자 분류를 마치고 해당 분들께 일일이 연락을 돌려서 검사 시행하였고, 필요 시 자가격리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1. 확진자 분들이 매우 적극적으로 역학조사에 협조해 주셨으며

2. 삼성중공업 등 거제시 내 기업체 분들이 역학조사를 위한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거제시민 여러분의 높은 시민의식 덕분에,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저희는 여러 정보를 통해 타 시군구에 비해서도 대응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여러 여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저희 역학조사팀의 의견이 거제시민 여러분들께 충분히 공유되지 않았고, 그랬기 때문에 거제시민 여러분께서 생업에 지장을 받으실 만큼 큰 불안 속에서 고통받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향후 거제시 보건소 역학조사팀에서는 거제시민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저희가 말씀드릴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풀어드릴 수 있는 대응팀을 만들어 드리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대응팀이 만들어진다면, 여러분께서 불안해 하시지 않고도 생업에 집중하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리라 믿습니다. 
다만 이번 집단 감염 중에는, 거제시청과 거제시보건소의 모든 행정력을 전파 차단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거제시민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충분히 해 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당분간 거제시민 여러분들께서 저희 역학조사팀을 믿고, 큰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 일부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불안하다.  


나-1. 감염 경로의 추적과 관련하여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추적이 되지 않는다는 부분 때문에, 확진자들이 어디서 감염이 되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역학조사팀 역시 감염 경로 추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여러 감염 경로를 동시에 대응 중이기 때문에, 무엇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대응 과정에서 저희가 후보군으로 두고 있는 몇 가지의 경로는 존재합니다. 추가 대응 과정에서 이 부분은 보다 명쾌해지리라 믿고 있습니다. 

나-2. 감염 경로의 대응과 관련하여

그러면 저희가 이 여러 가지 경로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거제시 일부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불분명하다는 부분 때문에, 거제 시민 여러분들께서 "혹시나 지역에 코로나19 가 사실 만연해 있는 것은 아닐까?" 라고 의심하고, 두려워하고 계실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 나라 일부 지역은 지역사회가 만연해 있는 상황이고, 이것을 조기에 대응하기 위해 질병관리청에서는 대응매뉴얼 9-4판을 통하여 원하는 사람은 언제든지 검사를 받을 수 있게끔 조치한 바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어떻게 확진자의 전파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려 하는지에 대해 아신다면, 많은 불안이 해소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과 한 박스에 병에 걸린 사과가 있었고, 한 트럭에는 사과 100박스가 있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3개의 트럭이 함께 A 지역에서 B 지역으로 이동했다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병에 걸린 사과는 확진자이며, 사과 한 박스는 밀접접촉자입니다. 

그리고 100박스의 사과는 동선노출자입니다. 

3개의 트럭은 동선 노출자는 아니나, 예의 주시해야 하는 범위에 당연히 들어갈 것입니다. 

사과가 A 지역에서 출발해서 B 지역까지 도착했다면, 그 중간에 들른 모든 장소는 동선노출 지역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역학조사팀에서 대응해야 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과 한 박스는 모두 격리한다. 

2) 100박스의 사과는 모두 일일이 병에 걸리지 않았는지 즉시 확인해야 할 것이다. 

3) 3개의 트럭에 있는 다른 사과들도 병에 걸리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이며, 문제가 생기면 추가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4) A 지역에서 B 지역까지 혹시 병에 걸린 사과는 없는지 그 사례는 없는지 조사해야 할 것이다. 

1) 은 자가격리에 해당합니다. 

2) 은 검사 및 능동감시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국가에서 권고하는 대응은 위 1), 2) 까지입니다. 

3), 4) 는 지자체에 따라 대응 방식이 달라집니다. 

저희 역학조사팀은 밀접접촉자를 상당히 빠른 시기에 자가격리 조치했습니다. 그 수가 현재 어마어마하다는 것은 거제시민 여러분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동선노출자 역시 빠른 시기에 전원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전파 우려가 있었던 확진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삼성조선소의 협조를 얻어 진행하고 있는 전수조사가 바로 3), 4) 에 해당합니다. 이 정도 규모의 대응은 국가적으로도 유례 없는 규모이기에, 질병관리청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즉, 저희 역학조사팀은 거제시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서 선제적 대응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역학조사팀에게도 가장 두려운 일은 지역사회 전파이기 때문입니다. 


확진자가 발생한 지 일주일이 되었습니다. 거제 시민 여러분들의 불안과 피로도도 가중되고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 역학조사팀에서는 거제 시민 여러분들의 안전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대응 중에 있습니다. 그러니 저희 역학 조사팀의 조치를 믿고, 혹여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언제든 발열/호흡기 증상이 발현하신다면 거제시보건소 이외에 백/대우/맑은샘 등 선별진료 기관에 가셔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만이 여러분을 지켜주는 무기라는 사실을 잊지 않으신다면, 거제시는 코로나19 로 부터 안전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거제시보건소 코로나19 역학조사팀 드림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