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끈지끈'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과 어지럼증
중풍·치매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치료해야

이구형 청춘한의원 원장

시도 때도 없이 하루에도 몇 번씩 깨질 듯 아픈 머리. 불현듯 열이 나고 지끈거리며 통증이 밀려온다. 머리가 아프니 만사에 능률이 오르지 않는다. 머리가 아픈 스트레스는 더욱 커져만 간다. 잠이라도 잘 자면 다행이다. 매일 밤 무거운 머리를 감싸고 누워도 잠은 찾아오지 않는다. 겨우 잠들었다가 억지로 일어난 아침, 몸은 개운치 않고 엉망이 된 컨디션 탓에 하루 종일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그냥 두면 '중풍'까지…위험한 두통의 정체

병원을 찾아 MRI·CT 등 각종 검사를 해도 원인은 나오지 않는다. 당신을 괴롭히는 두통의 원인이 '피'에 있기 때문이다. 뇌를 지나는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는 현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두통은 낫기 어렵다. 

두통·편두통·불면증·어지럼증 등의 증상은 모두 뇌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과부하에 걸린 뇌는 혈액순환 장애는 물론 뇌압까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흐른다는 것은 우리 몸이 '살아있다'는 것을 뜻한다. 혈액은 인체의 각 부위와 오장육부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몸에는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머리에서 나타나는 두통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어혈(瘀血)'이라고 한다. 몸에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하고 한 곳에 맺혀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두통을 뿌리까지 없애기 위해서는 뇌혈액 순환장애를 해소하고 어혈을 치료해야만 한다. 

반대로 두통을 참거나 진통제에 습관적으로 의존하게 되면 뇌혈액 순환장애가 해소되지 않아 중풍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뇌 혈액순환 개선시키는 '한방치료'

일부 한의원은 두통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불필요한 혈액이나 뭉친 체액을 풀어주는 한방치료로 두통을 치료하고 있다. 

'뇌청혈한약'은 특히 진통제와는 근본이 다른 두통치료제이다. 만성두통·편두통·불면증·어지럼증까지 해소해주는 뇌청혈한약은 머리에 쌓여있는 탁한 피를 청소해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준다. 

20년 이상의 연구와 임상을 토대로 자체 개발한 두통치료 한약으로 어혈이 생기게 하는 위 기능저하·심장 불균형·간장의 열·대장의 독소·신장의 무력까지 치료할 수 있다. 

더불어 이뤄지는 약실요법은 두통을 유발하는 혈자리에 시술해 치료 효과를 높인다. 혈액의 순환을 개선하고 어혈을 빠르게 제거해주기에 시술을 하면 뇌압이 내려가고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얻는다. 

치료 후에는 눈이 맑아지고 뒷목과 어깨의 뻐근함이 사라지며 전체적인 통증이 감소하는 것도 확인 가능하다. 한방 두통치료는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부작용이 적다. 

환자의 나이·증상·병력·발병기간·체질 등을 다양하게 고려해 탕약에 사용하는 약재·부가적인 치료법·약침의 성분 등을 맞춤형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두통치료는 물론 기력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자가진단(10개 이상 해당시 치료가 필요)

①두통으로 고통스럽다 

②머리가 맑지 않다 

③뒷목이 항상 뻣뻣하다 

④어깨결림이 자주 있다 

⑤눈이 빡빡하고 자주 충혈이 된다 

⑥눈이 뿌옇거나 빠질 것 같은 통증이 있다. 

⑦하품을 자주한다. 

⑧최근들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⑨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거나 저리다 

⑩귀가 멍하거나 잘 들리지 않는다 

⑪만성피로에 시달린다 

⑫어지럽거나 머릿속이 텅빈 듯 멍하다 

⑬손끝이 저리거나 마비되는 느낌이 있다. 

⑭얼굴에 열이 나는 듯이 화끈거린다 

⑮정신이 흐려지거나 구역질이 난다. 

⑯눈앞이 흐려지거나 반점이 보인다. 

⑰빛·소리·냄새 등에 예민해지고 싫어진다.

⑱눈앞에 빛이 번쩍거린다. 

⑲코가 막히거나 눈물이난다. 

⑳속이 울렁거리거나 구역질이 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