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교육청,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를 위한 수업 플랫폼’ 연수

지난 22일과 23일 거제교육지원청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내 초등 연구부장을 대상으로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를 위한 수업 플랫폼 연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난 22일과 23일 거제교육지원청이 지역내 초등 연구부장을 대상으로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를 위한 수업 플랫폼 연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유영갑)은 지난 22일과 23일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내 초등 연구부장을 대상으로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를 위한 수업 플랫폼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와 전국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연장으로 학생·학부모의 원격수업에 대한 질적 개선 요구,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격차 우려 등이 제기되면서 이에 따른 대책마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경남 미래형교육정보시스템 ‘아이톡톡’ 사용법과 일선 현장에서 ‘zoom’ 등을 이용해오던 쌍방향 원격수업을, 교사와 학생들이 더 쉽고 간편하게 접근·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 등을 활용해 직접 실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또 플랫폼을 이용해 수업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전국 교사들 모임의 다양한 자료도 공유해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 방법이 시도됐다.

특히 상호작용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요구 확산에 따라 원격수업을 하는 모든 학급에 대해 운영토록 한 실시간 쌍방향 조‧종례 운영 확대와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실시간 수업 확대를 위해 접근성이 보다 용이하고, 사용법이 간편한 플랫폼을 소개해 학생 학력 향상과 학력격차 해소, 교육공동체의 원격수업 만족도 향상으로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 안전망을 구축에 대해 교육했다.

유영갑 교육장은 “이번 플랫폼 연수를 통해 원격수업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미래교육을 열어가는 교육가족의 소통과 배움을 연결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