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타운건설 공사 지연·국·시유지 교환방식 부적합 등
올 연말까지 부지확보 못하면 사업비 227억원 반환 우려

옥포동에 있는 현재 거제경찰서 모습.
올 연말까지 청사 이전부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지난해 확보한 사업비 227억원이 불용처리될 우려에 놓여 있는 거제경찰서가 각 기관·단체에 도움을 호소하고 나섰다. 사진은 옥포동에 있는 거제경찰서 전경.

거제경찰서가 청사 이전·신축에 나섰지만 공사지연과 신축부지 미확보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거제경찰서(서장 황철환)는 거제시가 조성중인 옥포동 산177-3번지 일대 9만6994㎡ 행정타운 조성부지에 이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사지연 등으로 행정타운 조성공사가 장기화되면서 청사이전이 어렵게 돼 국유지와 시유지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부지확보에 나섰다. 

하지만 거제지역 내 국유지 8개소와 시유지 3개소에 대해 위치 적정성과 건축행위 가능성을 정밀 검토했으나 공공청사 입지 조건으로는 부적합 판정 등으로 현재의 경찰서 부지와 교환이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 현재의 거제경찰서 부지를 활용해 신축하기 위해서는 기존건물을 철거 후 신축해야 하지만, 부지가 역삼각형으로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공사기간 동안 경찰서 직원 240여명과 차량 200여대·무기고 등 각종 부속건물 등을 수용할 수 있는 적정한 건물이 없어 임시사무실을 구하기도 어려운 형편이다. 

임시사무실을 신축할 경우에도 △최소 3000여평의 임차부지 확보 △인·허가 절차에 많은 시일 소요 △임시 건물 공사비 최소 38억원 이상 소요 등이 예상돼 이 또한 어려운 상황이다.

만약 기재부로부터 부지매입 예산이 확보될 경우 매입부지가 1·2종 일반주거지역, 계획관리지역은 도시계획 입안시 빠른 시일 안에 설계·착공이 가능하다. 그러나 농지 및 자연녹지, 기타 지역은 지목변경 등 행정절차가 복잡하고 많은 시일이 소요돼 조기 착공이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아울러 올 연말까지 부지가 확보되지 않을 경우 설계비용 등 지난해 확보한 사업비 227억원의 건축예산도 불용처리 될 우려가 있다. 

이에 거제경찰서는 청사 대체부지 조성 방안을 경찰청과 다시 협의하고 있으며, 각 기관·단체에 대체부지 확보에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한편 거제경찰서는 1986년 옥포2동 현재 2500여평 부지에 건축한 후 34년이 지나면서 노후화돼 안전도 평가 C등급을 받았다. 

또 2013년 5월8일 치안수요 증가로 1급지 경찰서로 승격됐지만 사무실과 주차장 등이 협소해 청사 신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