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거제시의회 제215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서 지적
막대한 예산 들여 하수관거 오접 등으로 빗물 거르는 실정

거제시내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장 90%가 처리용량 적정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거제시의회 김동수 의원은 지난 20일 제215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내 대다수 소규모 하수처리장의 유입용량이 시설용량 적정치를 넘고 있으며, 특히 강우 시에는 빗물 및 불명수 유입으로 하수 유입량이 시설용량의 두 배 초과하는 시설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해안가 하수처리장은 만조 시 해수까지 유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거제시는 중앙하수처리장과 장승포처리장 외 면지역 하수처리를 담당하는 소규모 처리장 38곳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하수처리장은 하수관로 오접과 규정을 어긴 배수설비 등으로 강우 시 유입용량이 크게 늘어 시설용량을 초과한다는 것.

김 의원은 또 빗물 유입은 비오는 날 오수받이 육안조사와 연막을 이용한 송연조사 등으로 오접을 찾아낼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옥외에 설치된 수전도 실태조사와 조치로 빗물 유입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수가 유입되는 탑포‧다포‧가배‧다대‧사곡처리장 등 5곳은 해수유입 원인을 밝혀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또 빗물 등 불명수 유입은 하수처리장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하수처리장 용량초과로 이어져 신축건물에는 배수설비를 할 수 없다면서, 막대한 세금을 들여 하수처리장을 지어 놓고 빗물을 거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거제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에 의해 설치한 지세포권역 일운면 공공하수처리장은 지난 2015년 1500톤/일 규모로 준공, 그해 9월 사용승인과 동시에 용량초과 진단이 내려졌다고 지적하며,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상업용도의 건물들이 들어서고 있지만 하수처리장 용량초과로 신축 건물은 배수설비를 하지 못해 하수관리 악취로 인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설치사업비 280억원, 연간 운영비 5억8000만원이 드는 일운면처리장의 경우 세대 내 배수설비의 오접으로 추정되는 불명수가 유입되고 있지만 세대 내 배수설비 준공검사는 시공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일괄 실시하고 있어 검사 중 오접을 발견하더라도 재시공 부담 때문에 바로 잡을지가 의문스럽다”며 “불명수 유입의 큰 원인으로 예상되는 배수설비 오접과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조례 개정을 통해 근거를 마련하고 공사과정에서는 거제시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준공검사 또한 거제시가 하거나 사용승인 후 하자보수 보증기간 내 재검사를 실시해 하자보수 이행을 요구하는 등 부실시공 방지책을 세워 시민들의 세금을 절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