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총선 예비후보‧대우조선노조 공동 기자회견 가져

5일 거제시 선거구 예비후보 5명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미래통합당 김한표 후보는 국회 일정상 불참하고 사무국장이 대신 참석했다.
5일 거제시 선거구 예비후보 5명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미래통합당 김한표 후보는 국회 일정상 불참하고 사무국장이 대신 참석했다.

오는 4.15 총선을 향해 뛰고 있는 거제지역 예비후보들이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 투쟁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상모, 미래통합당 김범준·서일준, 무소속 김해연·염용하 예비후보 등 거제시 선거구 예비후보 5명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5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미래통합당 김한표 후보는 국회 일정상 불참하고 사무국장이 대신 참석해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들은 “동종 경쟁기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노동자 생존권이 심각한 위협에 처했다”며 “지역경제, 경남 경제를 지켜내기 위해 당리당략을 떠나 대우조선해양을 동종 경쟁기업에 넘기는 매각이 철회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지역 경제의 40% 이상을 책임진 향토기업으로 매각은 25만 거제시민의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대우조선 매각 발표 이후, 선주들이 발주를 꺼리는 탓에 대우조선은 심각한 수주 부진에 시달리고 있고 희망퇴직과 구조조정, 아웃소싱, O/T(잔업) 제한으로 노동 현장은 병들고 있다. 이는 곧 지역 내 경제활동 위축으로 이어져 문을 닫는 상가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 정부와 산업은행의 뜻대로 매각이 진행되면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의 블록공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고 1300여 협력업체, 10만 명의 노동자들이 길거리로 내몰려 지역 경제가 파탄 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국내, 국외를 가리지 않고 매각철회를 위한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여야, 당리당략을 떠나 노동자와 시민, 지역 경제의 파탄을 막아내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사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대우조선 노조 신상기 지회장은 “예비후보들이 내세운 조선산업에 관한 공약들이 당선자가 확정되더라도 구호만 외치다 끝나는 정책이 아닌, 진정으로 노동자와 지역민들을 생각하며 실천하는 정책이 되길 바란다”며 “노조와 예비후보들은 각 정당의 당리당략을 떠나 노동자와 지역민들을 위해 경제파탄을 막아내고 삶의 터전을 지켜내기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사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선 예비후보들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가 거제의 가장 시급한 현안이자 이슈라는데 뜻을 같이했다. 그러면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밀실‧특혜‧동종사 매각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면서 차후 시민‧노동자‧조선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동종사가 아닌 국내 우량기업 등에 정당한 절차를 통해 매각하는 방안을 찾아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한 예비후보는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 거제지역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정부는 아직 명쾌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면서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정치인으로서 정부에 지역의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각오도 전했다.

한편 국책은행이자 대우조선해양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지난해 1월 31일 동종 경쟁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에 현물출자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후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

대우조선 노조와 지역사회는 범시민 대책위를 구성해 1년 넘게 매각 철회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