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김 의원(자유한국당, 경남 거제시)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면담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추진에 대한 원점 재검토를 주문했다.

김한표 의원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합병은 애초부터 잘못된 만남이었다”며 이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초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밀실에서 이뤄진 재벌 특혜성이 짙은 잘못된 결정이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은 독과점 문제 발생으로 인해 제대로 추진되기 어려울 것이다”며 주장한 바 있다.

실제로 이 주장은 현실화 되어 정부에서 2019년 1월 31일, 같은 해 가을까지 매각 절차를 완료하겠다고 했으나 중국, 일본, EU 등 관련 국가들의 기업결합 심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매각이 불투명한 상태다.

김 의원은“세계 1위와 2위 조선소를 결합하면 독과점 문제가 발생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이는 정부가 졸속으로 사업을 추진한 방증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장기화되면서 대우조선해양 조직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불확실성이 커짐으로써 수주에도 악영향이 미치고 있고, 지역경제도어려워지고 있다”라고 성토했다.

아울러 “정부에서는 두 회사가 합병되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매각되면 수주물량이 울산으로 가게 되어 대우조선해양이 하청업체로 전락할 뿐만 아니라 구조조정도 불가피하게 되어 지역경제가 피폐해질 것은 너무나 자명하다”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김 의원은“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는 이러한 문제점 이외에도 수출입은행 영구채 문제도 있다”며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영구채를 약 2조 3000억원 보유하고 있고, 현대중공업에 대해 발행금리를 종전대로‘21년까지 1%를 유지하되‘22년 이후 기준금리를 변경하는 형태로 금리부담을 낮추기로 했는데, 이는 배임 등의 형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에게 “이미 대우조선해양 매각 시도가 실패한 것이라고 생각된다며, 한국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방안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라며 발언을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